백신을 예방접종한 후에는 두통과 발열, 메스꺼움 등 가벼운 증상부터 지난해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 이후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알레르기성 쇼크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심각한 증상까지 다양한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 접종만큼이나 접종 후 관찰이 중요하다.
이에 백신 접종 후에는 자리를 떠나지 않고 최소 15분 이상을 증상을 관찰해야 하며, 만약 알레르기가 있다면 30분을 기다려 반응을 살펴야 한다.
먼저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예방접종 후 발열이나 두통 등 흔히 나타나는 이상반응은 대부분 수일(3일) 이내 증상이 사라질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추진단에 따르면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접종부위 통증이나 부기, 발적 등의 국소반응이나. 발열, 피로감,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ㆍ구토 등의 전신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나, 이처럼 접종 후 흔히 나타나는 이상반응은 대부분 수일(3일) 내 증상이 사라진다.
그러나 알레르기 반응(두드러기나 발진, 얼굴이나 손 부기) 등의 증상이 나타나거나, 39도 이상 고열이나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이상반응의 증상이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정도로 심해지면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
만약 쇼크반응인 아나필락시스 등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면 즉시 119로 연락하거나 가까운 응급실로 내원해야 한다. 특히, 예방접종 후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아나필락시스)은 매우 드물게 발생하지만 접종 후 수 분내 발생하고, 급격히 진행하는 응급상황으로 의료기관의 관리 및 대응이 중요하다.
이상반응이 걱정되는 경우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에서 이상반응 증상을 미리 확인해볼 수 있고, 대처법도 안내받을 수 있다. 홈페이지에서는 이상반응을 신고할 수도 있다.
추진단에 따르면 최근까지 해외(미국, 영국 등)에서 보고되는 코로나19 예방접종의 일반적인 이상반응으로는 접종부위 통증 및 발적, 두통, 피로감이나 발진 등 피부증상이 있으며, 대부분 접종 후 1~2일 이내 발생해 며칠 이내 사라졌다고 보고되고 있다.
중증 이상반응으로 보고된 안면마비, 사망사례 등은 백신과의 인과성이 보고되지 않았고, 면역학적 과민반응으로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아나필락시스 반응은 접종받은 자에서 드물게 보고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