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이를 포함한 ‘스포츠산업 중장기 발전 계획’을 2일 발표했다. 스포츠에 IT 등의 기술을 접목해 산업 규모를 키운다는 게 골자다. 이를 통해 현 37조 원 규모의 시장을 2018년까지 53조 원 규모로 키우고, 23만 명에서 27만 명으로 일자리도 늘린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서는 2740억원의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내다봤다.
국내 스포츠산업은 연평균 11%로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하지만, 글로벌 스포츠기업들이 국내 시장의 7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선진국 모방형 구조’란 한계도 있다. 김종 문체부 제2차관은 “세계 일류 수준의 IT 인프라를 보유한 우리나라의 장점을 살려 IT 기술을 스포츠산업의 여러 분야에 도입해 국민이 새롭고 다채로운 방식으로 스포츠를 즐기는 신시장 선도형 구조로 체질을 개선하는 게 목표”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