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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 오스트라바시 인근 노소비체. 동유럽만의 운치가 느껴지는 조용한 이 도시는 24일(현지시간) 현대차 체코공장 준공식을 앞두고 들뜬 분위기였다. 거리 곳곳에 현대차 i30의 광고가 눈에 띄었고, 현대차 깃발이 바람에 나부꼈다.
노소비체 주민들이 이처럼 들뜬데는 이유가 있다. 현대차의 체코공장 건립이 고용창출 등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넣는데 크게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기 때문. 현대차는 체코공장 가동으로 2000명의 직접고용과 협력업체 등을 포함 총 6000명의 간접고용이 창출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체코공장 건설은 또한 유럽연합(EU) 가입 이후 중부유럽의 경제 중심지로 도약하고 있는 체코 경제에 기폭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가 체코공장 건립에 투입한 자금은 10억 유로. 체코 역사상 유입된 외국인 투자 가운데 가장 큰 규모다. 지난 2005년 도요타와 푸조, 시트로앵 3사가 합작 투자한 TPCA가 투자한 금액보다 크다.
현대차는 2005년 12월 체코공장의 공장부지를 선정하고, 이듬해 5월 체코정부와 투자협정 체결했다. 이후 2007년 4월 기공식을 한 지 1년 7개월만인 지난해 11월 생산설비 구축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양산에 들어갔다.
현재까지 체코공장은 약 8만대의 `i30`와 `i30cw`를 생산해 이중 90% 이상을 러시아를 포함한 유럽시장에 팔았다. 올해 하반기에는 소형 다목적차량(MPV) `벤가`(프로젝트명 YN)를 투입해 연말까지 총 14만대를 생산할 계획이다. 또 내년 하반기에는 소형 MPV 신차 `JC`를 추가, 2011년에는 연산 규모를 30만대로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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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지리적 이점을 꼽을 수 있다. 체코는 서유럽과 러시아를 연결하는 중요한 위치에 있는데다 선진화된 교통망을 갖췄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은 "플랫폼 공유 생산을 통해 원가를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향후 필요에 따라 지역에 맞게 교차생산을 확대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체코정부의 적극적인 협조도 한몫 했다. 현대차는 공장 건설과 관련해 각종 세제 혜택과 현금 보조금, 소방시설 등 총 투자비의 15%에 해당되는 인센티브를 지원받았다.
입사후 100일간 현대차 울산 공장에 파견돼 교육을 받았다는 예드족씨는 "친구들에게 현대차의 브랜드 파워와 첨단 설비를 갖춘 체코공장에 대해 이야기했고, 몇몇은 지금 함께 근무하고 있다"며 활짝 웃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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