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익스프레스(알리), 테무, 쉬인 등 중국의 전자상거래 업체와의 할인 경쟁으로 소비자가 몰렸고 이에 매출도 크게 늘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0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4년 상반기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을 발표했다. 유통업체 매출은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이 3.4% 늘고 온라인은 17.5% 증가해 전년 동기 대비 10.5%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출 증가세 격차도 같은 기간 5.1%포인트(p)에서 14.1% 포인트로 확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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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은 중국의 e커머스 업체의 국내 진출에 맞서 다양한 할인행사·배송품목 확대, 소비자의 여행·공연·음식배달 등의 온라인 구매 일상화 및 식품·서비스·가전·생활/가구 분야 중심으로 크게 성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6월 매출동향을 보면 오프라인의 매출 증가(3.7%)뿐만 아니라 온라인 부문(18.4%)의 높은 성장세로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11.1% 상승했다.
상품군별 매출은 아동/스포츠(-1.6%)를 제외한 가전/문화(8.6%), 식품(10.5%), 생활/가정(8.3%), 서비스/기타(33.8%)의 전 부문에서 매출이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