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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일 삼성바이오로직스(207940)는 이탈리아 밀라노 모처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향후 성장 전략을 공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회사 내 글로벌 영업 핵심 임원인 제임스 박 글로벌 영업센터장, 양은영 삼성바이오로직스 글로벌 영업센터 상무가 참석했다. 특히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가 최근 해외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공개한 해외 M&A 추진 여부에 대한 추가 언급에 관심이 쏠렸다.
국내외 CDMO(위탁개발생산) 관련 기업을 M&A 대상으로 고려하고 있는지에 대한 기자의 질문에 양 상무는 “언제 타깃하고 언제 시도한다고 밝힐 수는 없지만 M&A는 계속 추진 중이다. 핫한 의약품 분야와 미국과 유럽 쪽을 주시하고 있다”며 “다만 삼성바이오로직스 시설은 송도에서는 메가 플랜트지만 CDO 분야는 좀 더 발전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해외 CDO 관련 M&A도 고려하고 있다는 시그널로 해석될 수 있는 대목이다.
특히 그는 신약개발 신사업 진출 관련 질문에도 “삼성그룹 자체 바이오 비즈니스로 봐서는 신약개발 부분에 대해 생각할 수 있다”며 “다만 삼성바이오로직스 메인 비즈니스는 CDMO다. 반도체 위탁생산(파운드리)으로 세계적인 기업으로 올라선 대만 TSMC가 비즈니스 모델이다. 바이오의약품 생산물량 50%를 차지해 (기업가치가) 500조원 이상인 TSMC에 버금가는 회사가 되겠다. 우리도 바이오 분야에서 지속해서 확장을 추진해 갈 것”이라고 말해 여운을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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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조 가치 기업으로의 성장 언급에는 상당한 자신감이 깔려있다. 그 배경에는 △전 세계 최대 생산 캐파 △초격차 속도 경쟁력 △높은 퀄리티 품질이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제임스 박 센터장은 “고객사 입장에서는 의약품 생산 속도, 품질, 가격이 가장 중요하다. 속도만 빨라서는 안 된다. 품질도 확보해야 한다. 고품질 의약품의 신속·대량 생산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양 상무는 “글로벌 제약사가 여러 CMO 기업 가운데 우리 쪽의 생산물량을 크게 늘리고 있다는 것은 삼성바이오로직스 CMO 서비스에 대한 강한 신뢰를 하고 있는 것”이라며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기술이전 속도를 대폭 단축, 경쟁사가 범접하기 어려운 속도 경쟁력을 보유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올해 3분기에는 매출액 4507억원을 기록해 역대 최대 분기 매출액을 경신했고, 누적 매출액도 1조1237억원으로 3분기만에 매출 1조원을 달성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측은 지난 9일부터(현지시간) 3일간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리고 있는 ‘CPHI 2021’에서 4공장 CMO 수주에 전력한다는 방침이다. 양 상무는 “삼성바이오로직스는 4공장 완공 시 총 62만L로 글로벌 전체 CMO(위탁생산) 생산량의 약 30%를 차지하게 된다”며 “이번 ‘CPHI 2021’에서도 4공장 위탁생산 수주에 집중할 것이다. 현지 고객사와 신규 고객사들과 세일즈 미팅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