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바이오산업은 오픈이노베이션이란 개념이 등장하기도 전에 이미 이를 활발히 실천하고 있었다. 대표적으로 미국 화이자는 1980년대부터 인수·합병과 기술도입 등 다양한 방식의 오픈이노베이션을 시도해왔다. 특히 2000년 워너램버트 인수는 화이자가 글로벌 1위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다. 화이자는 이후에도 파마시아(2003년), 와이어스(2009년), 호스피라(2015년), 메디베이션(2016년) 등을 인수하며 사세를 키웠다.
미국 로슈는 UC샌프란시스코 교내 벤처였던 제넨텍 인수로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다. ‘허셉틴’(유방암), ‘리툭산’(혈액암), ‘아바스틴’(대장암) 등 현재 로슈가 보유한 표적항암제 3총사가 모두 제넨텍이 개발한 의약품이다. 미국 길리어드 역시 파마셋을 인수한 후 ‘소발디’ ‘하보니’ 등 간염치료제 라인업을 강화할 수 있었다.
유한양행 외에도 오픈이노베이션 시도는 이어지고 있다. GC녹십자셀은 지난 7월 미국 리미나투스파마와 합작법인을 설립해 환자 맞춤형 면역항암제를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 부광약품은 5.4% 지분을 보유한 오르카파마가 글로벌 제약사 릴리에 인수되는 과정에서 총 330억원의 투자수익을 확보했다.
제약·바이오산업이 오픈이노베이션으로 거둔 성과는 다른 산업분야에도 시사하는 바가 있다. 한국경제연구원은 우리나라 8대 주력 수출품목 중 3년 후에 선박만 유일하게 글로벌 경쟁력을 이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중국이 무서운 기세로 우리나라 산업을 잠식할 것으로 예상했다. 현재 글로벌 경쟁력 우위를 가진 무선통신기기와 디스플레이, 석유제품, 선박 등 4개 분야와 관련, 무선통신기기·디스플레이는 3년 후 중국에 추월당하는 한편, 철강·석유제품은 3년 후 중국과 경쟁력이 비슷해질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