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홍수현 기자] 한 국내 화장품 기업이 광고 모델로 발탁한 일본 아이돌그룹 멤버 히라노 쇼를 두고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히라노 쇼가 과거 혐한 발언을 서슴없이 뱉어 비판받은 이력이 있기 때문이다.
| 혐한 발언으로 국내에서 비판받는 히라노 쇼가 서울에서 촬영한 방송화면. (사진=JTBC 방송화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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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일(현지시간) 일본 매체 오리콘 뉴스에 따르면 한국 화장품 기업인 ‘Wonjungyo Hair’(원정요 헤어)가 출시하는 헤어케어 라인 광고 모델로 히라노 쇼가 발탁됐다.
해당 기업은 한국과 일본에서 미용 및 화장품 사업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는데 일본 측 모델로 히라노 쇼를 기용한 것이다.
누리꾼들은 히라노 쇼의 역사적 인식이 문제가 있다고 비판하며 그의 기용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히라노쇼는 지난해 3월 방송 촬영차 한국을 방문했다. 그는 당시 방송에서 한강과 서울을 상징하는 ’I SEOUL U‘ 조형물을 배경으로 진행된 인터뷰에서 중국어로 “씨에 씨에”(감사합니다)라고 인사하며 “의외로 높은 건물이 있다”는 조롱섞인 발언을 이어갔다.
이어 “아는 한국어가 있냐”는 질문에 “씨에 씨에, 워 아이 니”라는 뜬금없는 말을 하면서 “한국의 수도가 어디냐”는 질문에는 “바쿠”라고 답했다. 그가 말한 “바쿠”는 한국 성씨 중 하나인 박씨를 일본식으로 발음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또 ‘한국의 화폐 단위가 뭐냐’는 질문에 ‘베리’라고 답하기도 했다.
특히 자신의 한국 방문을 ‘방한’이나 ‘내한’이 아닌 ‘내일’(來日)이라고 했다. 한국을 일본의 식민지로 인식하고 한국을 방문하는 것이 일본을 방문하는 것과 다름없다는 뜻으로 대표적인 한국 깔보기 발언이다.
이 같은 과거 행보로 비추어 볼 때 히라노 쇼를 한국 회사의 모델로 기용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편 일본 현지에서는 일본 아이돌이 한국 화장품 광고 모델로 발탁되는 일이 이례적이기 때문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