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관광공사 강원지사와 한국관광정책연구학회가 공동 주최한 ‘지속가능한 관광을 위한 위기 대응 전략: 관광지 이미지 위기와 리브랜딩’ 포럼 현장 사진 (사진=한국관광정책연구학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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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이민하 기자] 한국관광공사 강원지사와 한국관광정책연구학회가 공동 주최한 ‘지속가능한 관광을 위한 위기 대응 전략: 관광지 이미지 위기와 리브랜딩’ 포럼이 어제(11일)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에서 개최됐다.
이번 포럼에서는 관광지 이미지 관리와 리브랜딩의 중요성을 논의하고, 강원도와 일본을 포함한 다양한 국내외 관광지 리브랜딩 사례를 통해 실질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했다.
첫 번째 발표에서 연단에 선 신학승 한양대 관광학부 교수는 ‘지역관광과 관광지 이미지 위기 대응 전략’을 주제로 강원도 양양군 사례를 다루며 오버투어리즘과 지역 유흥화로 인한 이미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실질적인 관리 전략을 소개했다. 이어 윤지민 한국관광스타트업협회 이사가 ‘지역 이미지 제고를 위한 관광스타트업의 역할’을 주제로 관광 스타트업의 기술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송나영 로컬임팩트연구소 대표는 ‘일본의 관광지 이미지 위기와 리브랜딩 전략’을 주제로 구마모토, 하코다테, 시부야 등의 사례를 소개했다.
종합토론에서는 한국관광정책연구학회 회장 이연택 한양대 명예교수가 좌장을 맡아 관광 이미지 제고를 위한 역할과 책임에 대해 논의를 이어갔다. 이연택 교수는 “관광지 이미지 보호를 위해 책임관광(responsible tourism)에 대한 인식을 가져야 한다”며 “관광 이미지 위기에 대응하는 지역관광 거버넌스 활성화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