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옹성' 일본 뚫으려는 삼성..한류(韓流)에 길을 묻다

"SM, 기획 상품 `보아` 통해 일본 시장 문 열어"
"절박함이 K팝 성공 이끈 힘..도전 통해 新시장 창출"
  • 등록 2012-05-23 오후 12:03:47

    수정 2012-05-23 오후 12:03:47

[이데일리 윤종성 기자] `보아는 어떻게 일본에서 성공했을까?'   삼성그룹 사장단이 이번에는 한류(韓流) 열풍을 몰고 온 `K팝의 성공 비결`에 대한 강연을 들었다. 특히 삼성이 일본 내수시장을 본격 공략하려는 조짐을 보이는 와중에 진행된 K팝 강연이어서 더 눈길을 끈다.     삼성은 23일 오전 서울 서초동 삼성전자 본관에서 열리는 삼성그룹 사장단 회의에 강헌 음악평론가를 강연자로 초청, `K팝의 성공비결과 과제`에 대해 청취했다.   특히 이날 강연에서 강 평론가가 SM엔터테인먼트(SM)의 사례를 들어, SM이 성공적으로 일본시장을 뚫은 과정을 설명한 것이 이채롭다.   강 평론가는 "SM이 일본 진출을 타진한 건 음원 불법 다운로드로 국내 음반시장이 완전히 붕괴된 1990년대 후반"이라면서 "이수만 SM대표는 살아남기 위해 일본 시장 진출을 준비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가수 보아는 SM이 일본 진출을 위해 전략적으로 키운 `기획상품`이다. SM은 보아에게 네이티브 수준의 일본어와 영어를 가르친 뒤, 일본 최대의 엔터테이먼트 회사에 소개시켜줬다. 당시 SM이 일본 엔터테인먼트 회사에 요청한 것은 단지 `키워 달라는 것` 외에 아무 것도 없었다.   강 평론가는 "보아는 이후 금새 일본 TV프로그램의 사회자로 데뷔하는 등 일본어를 하는 보아를 일본 사람들은 자국민처럼 받아들였다"며 "보아를 통해 일본 대중가요 시장의 문이 열리기 시작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이렇게 보아가 열어놓은 문을 통해 동방신기 등의 한국인 뮤지션들이 쉽게 일본 시장에 진출할 수 있었다"면서 "일본에 한류 열풍이 불게 된 건 이 같은 SM의 전략적인 접근 덕분이었다"고 덧붙였다.   이날 강 평론가의 강연은 삼성이 일본 내수시장을 집중 공략하려는 과정에서 나온 것이라 더욱 관심을 모은다.   삼성은 통합법인으로 운영됐던 일본삼성을 해체하고, 이달부터 각 계열사 독립경영체제로 전환했다. 최근에는 일본 현지의 유통업체 인수도 검토하고 있다. 삼성전기는 또 일본의 HDD용 모터업체인 알파나테크놀로지도 인수했다.    삼성에서는 일본 진출과 관련해 극도로 조심스러운 반응이지만, 업계에선 이 같은 삼성의 움직임을 두고 '철옹성' 일본 시장을 파고들기 위한 준비과정으로 해석하고 있다.   일본 현지 전자업체들의 계속된 사업 부진으로 감산과 구조조정 등이 진행되자, 삼성 입장에서도 이제 일본에서 해볼만하다는 판단이 들기 시작한 것이다.

한편, 이날 강 평론가는 K팝의 성공 비결로 `절박함`을 꼽았다. 그는 "국내 음반 시장이 죽을 수 밖에 없다는 절박함이 K팝의 해외 진출을 이끈 원동력"이라며 "주어진 여건에 안주하면 안 되며, 새로운 도전의식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강 평론가는 하지만 "소녀시대 등 아이돌 그룹의 노래는 유통기한은 기본적으로 짧다"면서 "유통기한이 긴 음악 상품을 얼마나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느냐가 K팝 영속성의 관건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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