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와디즈는 올해 3분기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했다고 23일 밝혔다.
| (사진=와디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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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디즈는 지난해 11월 월간 영업이익 흑자 달성에 이어 올해 2분기 상각전영업이익(EBITDA) 흑자 이후 이 같은 실적을 냈다. 지난해부터 분기 단위로 평균 10%씩 꾸준히 손실 폭을 줄이는 체질 개선 노력이 결실을 냈다는 평가다.
올해 3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했다. 비용은 22% 절감하며 영업이익이 흑자로 전환했다.
와디즈의 이번 실적은 사업 다각화를 통한 매출 확대와 인공지능(AI) 기술 적용을 통한 비용 효율화가 주효했다. 대표 사업인 펀딩 서비스의 수수료 수익 증대뿐 아니라 광고 매출, 스토어 판매 매출 등 신사업 영역의 매출도 동반 상승했다.
펀딩 프로젝트 건수는 올 3분기까지 전년 대비 60% 상승하며 펀딩 중개 수수료를 통한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5% 늘었다.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성장한 광고 사업은 전년 대비 36% 증가하며 실적 개선에 크게 기여했다.
AI 기술을 접목해 서비스 체력을 키운 것도 수익성 개선의 발판이 됐다. AI 심사 자동화를 통해 증가하는 펀딩 수요를 적시에 해결하고 모니터링 기능까지 자동화해 비용 절감과 성장을 동시에 이뤘다.
출시 3주년을 맞이한 와디즈 스토어의 입점 브랜드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10% 증가한 5000여 개다. 3분기 월평균 거래액은 지난 1월 대비 35% 증가하며 수익성 강화에 한몫했다. 특히 올해 9월 스토어 입점 대상을 기존 펀딩 메이커뿐 아니라 신생 브랜드까지 확대하며 입점 브랜드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나가고 있다.
신혜성 와디즈 대표는 “앱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가는 동시에 내실 다지기에 주력한 결과 흑자 구조로 체질을 개선하며 분기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했다”며 “크라우드펀딩의 순기능이 잘 나타나도록 차별적인 상품을 개발해 사업자와 소비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성장 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