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분석은 지난해 9월부터 올해 8월까지 KB차차차에서 경차 판매 데이터를 분석해 순위를 산출한 결과다.
2위를 차지한 레이는 일본에서 박스카 열풍을 타고 국내 2011년 데뷔해 국내 경차 시장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국내 경차 규격에 딱 맞게 설계되어 다른 차종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가지고 있으며, 차체 높이가 1700mm에 달해 SUV만큼이나 넓은 공간감을 느낄 수 있다. 3위인 쉐보레 스파크는 경차 시장 위축으로 인해 지난해 단종되었지만 중고차 시장에서는 상위권의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다.
조회수를 살펴보면 판매량과 순위는 동일했지만, 1위인 모닝과 2위인 레이의 조회수는 판매량과는 다르게 6.2%의 근소한 차이를 보였다. 두 차량의 세대별 선호도를 보면 혼자 또는 둘이 탈 일이 많은 20, 50, 60대는 모닝의 조회수가 높았던 반면 자녀와 함께 할 일이 많은 30, 40대는 레이의 조회수가 높게 나타났다.
KB캐피탈 관계자는“경차는 뛰어난 경제성으로 신차와 중고차 시장에서 꾸준히 인기 있는 차량이다”며 “차량 매물이 많아 다채로운 옵션과 연식, 키로 수에 따라 다양한 선택지가 있으며 KB차차차를 통해 매물을 살펴보고 시세 안전 구간, 출고가 대비 잔존율, 향후 시세 예측 등을 확인하면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