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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명명식을 한 ‘오리온 스피릿’호는 지난 1994년 우리나라가 최초로 LNG운반선을 건조한 이래 국내 조선소가 수출하는 500번째 선박으로, 미국 JP모건에 인도된다.
LNG운반선은 영하 163도의 초저온 액화가스를 안전하게 이송하는 선박이다. 9개 국가에서만 건조한 사례가 있을 정도로 기술적 난이도가 높고, 척당 3000억 원이 넘는 고부가가치 선박이다.
안 장관은 “정부는 지난달 발족한 ‘K-조선 이니셔티브’를 중심으로 초격차 기술 확보, 인력 문제 등 당면 과제를 속도감 있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안 장관은 명명식 후에는 조선 특화 마이스터고로 지정된 거제공고를 방문해 학교 관계자들과 재학생들을 격려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청년 인재들이 조선소를 매력적인 일터로 인식할 수 있도록 민관이 힘을 모아 조선소 상생 문화 확산, 안전한 조선소 구축 등에 더욱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내 조선업은 올해 1분기 수주액 136억달러로 세계 1위에 올랐다. 특히 지난 2021년부터 수주한 선박이 올해부터 본격 수출로 이어지면서 7000억달러 수출을 견인하고 있다는 평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