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유재훈 예금보험공사 사장은 2일 “‘금융안정 계정’ 설치를 위한 법제화와 변화된 금융환경에 맞는 정리제도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 유재훈 예보 사장.(사진=예금보험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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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 사장은 이날 신년사에서 가계부채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대출을 언급하며 “우리는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에 대비한 최적의 위기대응체계를 갖추는 일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금융시장 불안에 대비하기 위해 다양한 위기 시나리오를 상정하고 징후 포착부터 비상 홍보체계 발동, 부실 정리, 자금 조달 및 부실책임추궁에 이르기까지 모든 업무절차에 걸쳐 꼼꼼하게 위기대응체계를 점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유 사장은 “전체 금융시스템의 안정을 위해 상호금융업권에도 필요한 지원을 다 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금융 소비자 보호 강화도 중요한 추진과제로 꼽았다. 유 사장은 “예금보호한도 조정 논의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국민들이 실질적인 보호한도 인상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별도로 보호해야 할 예금상품이 더 있는지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며 “기금의 부실대응능력 유지를 위해 현재의 예금보험료율 체계가 일몰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유 사장은 지원자금 회수와 부실책임 추궁 강화도 밝혔다. 그는 “해외에 재산을 은닉했거나 가상자산 형태로 재산을 은닉한 부실관련자들의 책임재산 회수를 위해 현재 국회에 발의되어 있는 법안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겠다”며 “답보상태에 있는 캄코시티 회수 노력이 의미 있는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임직원들을 독려했다.
아울러 올해를 디지털 전환의 원년으로 삼았다. 그는 “ICT 기반의 고품질 내부통제 통합관리 시스템 구축을 통해 물 샐 틈 없는 위험통제 및 리스크 점검의 효율성 제고를 도모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 사장은 “언제 발생할지 모를 금융위기 상황에 우리가 얼마나 미리 그리고 철저히 준비하는지, 위기 상황에서 우리가 얼마나 적극적으로 사명에 임하는지에 따라 금융계약자, 나아가 우리 국민들이 입을 불편과 피해는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