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안 치과(www.dentaltoday.co.kr) 강정호 원장은 “방식에 따라 ‘투명교정’의 기간은 다소 차이가 있다. ‘인비절라인’(Invisalign)‘은 한꺼번에 교정 장치를 제작하기 때문에 교정 장치당 치아 이동이 0.2mm 정도 이뤄지고, ’클리어 얼라이너‘(Clear Aligner)의 경우 최대 1mm 정도까지 치아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에 따라 기간이 다소 단축될 수 있는 여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강정호 원장은 "그러나 이런 부분도 현재의 상태가 어떤 지 여부에 따라 많이 다를 수 있고, 같은 상태라 하더라도 사람마다 다소 차이가 있어 천편일률적으로 어떻다고 단정짓기는 곤란하기 때문에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우선이다."고 강조했다.
교정은 최근 현대인들에게 가장 각광 받고 있는 시술이지만 일반 교정은 불편함이 크다. 이를 닦기도 힘들 뿐만 아니라 입안이 긁혀서 염증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다. 또 교정을 하는 동안 발음도 정확치 않아지고 상대방에게 시각적인 불편함을 줘 대인관계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또 제작이 비교적 간단하고 비용도 일반 교정 장치에 비해 저렴하며 탈부착이 자유로워 구강 위생에 유리하고 두께가 얇기 때문에 발음의 어려움도 없으며 통증과 불편함도 적다.
그런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는 잘못된 오해로 인해 주저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교정을 생각하는 이들이라면 잘못된 상식보다는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꼭 맞는 교정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문의 02-508-28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