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하고 값 싼 `육우` 전성시대

업계, 품질 개선 및 소비자 인식 향상 효과 나타나
전문 브랜드 10여개, 전문식당·쇼핑몰도 함께 운영
  • 등록 2010-08-24 오후 4:33:43

    수정 2010-08-24 오후 4:33:43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한우와 함께 안전하고 품질이 좋으면서도 값이 싼 육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업계에서는 육우 전문 브랜드를 내놓으며 활발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어 향후 육우에 대한 인기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 우리육우 캐릭터
육우는 고기 생산을 목적으로 국내산 얼룩소(홀스타인) 수소를 한우와 동일한 전문적인 사육방법으로 길러낸 국내산 쇠고기다. 국내산이라 맛과 품질, 안전성, 신선도 등에서 믿을 수 있으면서 판매가격은 한우보다 30∼40% 저렴하다.

특히 최근 육우가 전문 브랜드 시대를 맞이하게 된 데에는 육우고기의 품질 향상과 높아진 소비자의 인식 및 이해도의 영향이 크다.

육우 사육 농가에서는 품질 개선을 통해 과거에 비해 고급육 출현율이 현저히 증가하는 등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쇠고기이력제 및 음식점 원산지표시제 시행 등으로 육우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낙농육우협회(www.naknong.or.kr)에 따르면 올 8월 현재 대표적인 육우 전문 브랜드로는 `목우촌육우`, `우리보리소`, `포도원육우`, `육품정` 등 약 10여개가 있으며 이들은 전문 식육식당 프랜차이즈, 온라인 쇼핑몰 등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인 육우 브랜드 중 하나인 `우리보리소`는 농업회사법인 금천F&B에서 만든 육우 브랜드로 출하 전 100일간 보리를 먹여 키워 풍미, 다즙성, 연도가 개선돼 맛이 부드럽고 고소한 것이 특징이다.

금천F&B는 육우 전문 정육식당 `보리네 생고깃간`을 운영해 현재 22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목우촌육우`는 농협중앙회에서 운영하는 목우촌에서 선보인 육우 전문 브랜드로, 월령에 따른 단계별 사료를 독자적으로 개발, 농가에 보급하고 있다. 최근에는 경기도 일산에 목우촌 육우만을 판매하는 육우전문식당 브랜드 `미(味)소와돈` 1호점을 열었다.

육우 브랜드 시대를 연 `포도원육우`는 20개월령 이상의 장기비육과 전문 프로그램을 통해 사육하고, 부드러운 육질과 고소한 맛을 내는 포도와 보리를 급여해 고기의 풍미를 살렸다. 청주에서 `포도원육우` 전문 식당을 직접 운영하고 있으며 온라인 쇼핑몰도 있다.

또 최근에는 국내 최초로 육우 전문 가공장이 설립돼 화제가 되기도 했다. 농림수산식품부의 광역클러스터사업의 일환으로 충청북도 청원에 설립된 `육품정`은 가공장, 급식센터, 포장실, 냉동창고 등의 전문시설을 갖춰 육우의 생산 및 판매의 전문화를 꾀해 소비자가 믿고 구입할 수 있는 `전문고기소` 육우를 전국적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그 밖에 신규 육우 브랜드 론칭을 위해 대전충남 등 각 지방의 축협 등 유관기관과 지자체가 육우 브랜드 육성 사업을 위한 준비가 한창이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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