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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은 737-8 1호기는 항공기가 자체 안전성 확보 여부를 확인하는 감항성 검사 등 정해진 절차를 거친 이후 3월 1일부터 본격적인 운항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14일 밝혔다.
대한항공은 이번 1호기를 시작으로 올해 총 6대의 보잉737-8 항공기를 도입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2015년 11월 보잉사와 보잉737-8 기종을 총 30대 도입 계약을 체결했다.
대한항공이 도입한 737-8 항공기는 효율성과 신뢰성, 운항능력을 극대화한 차세대 친환경 항공기다. 737-8항공기는 첨단 기술력이 녹아 있는 엔진(CFM International LEAP-1B)을 장착했다. 737-8항공기는 기존 날개보다 공기저항을 줄여 연료를 1.8% 추가 절감 가능한 어드밴스드 테크놀로지 윙렛(Advanced Technology Winglet)도 장착했다.
대한항공은 737-8 항공기의 부품 제작에도 참여해 항력 감소와 탄소 배출을 감소시키기 위해 고안된 날개 끝단 장치인 윙렛 (Winglet)과 양력 증강 장치인 플랩의 구동품을 감싸는 플랩 서포트 페어링(Flap Support Fairing)을 공급하고 있다. 윙렛과 플랩 서포트 페어링은 부산에 위치한 항공우주사업본부에서 생산하고 있다.
737-8 항공기는 객실 내부의 편의성도 갖췄다. 보잉 스카이 인테리어(Boeing Sky Interior)가 적용돼 유선형 디자인의 천장과 선반을 비롯해 넉넉하고 편안한 공간과 느낌을 제공한다. 다양한 색상의 발광다이오드(LED) 조명도 객실에 설치해 이륙에서부터 일몰·일출·영화 감상·취침·착륙시 등 상황에 따라 다양한 객실 조명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대한항공은 737-8 항공기에 프레스티지클래스 8석, 이코노미클래스 138석 등 총 146석의 좌석을 배치했다.
737-8 항공기는 현재 가장 안전한 항공기 중 하나로 평가된다. 2019년 이후 각종 안전 장치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철저한 검증과 업그레이드를 통해 전 세계 188개국에서 운항 허가를 득했다. 그뿐만 아니라 아메리칸·유나이티드·싱가포르항공 등 세계 유수의 항공사들을 비롯해 총 36개 항공사가 737-8 항공기를 운영하고 있다.
안전 운항위해 정비 전담반 등 운영
대한항공은 737-8 항공기의 안전 운항을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특히 대한항공은 베테랑 정비사들로 구성된 737-8 정비 전담반을 운영하는 한편, 고경력 기장들을 우선적으로 737-8에 투입해 안전 운항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이와는 별도로 대한항공은 이미 737-8 기종을 운영하고 있는 해외 항공사에 자사의 정비사들을 방문시켜 실습 훈련을 통해 정비력 향상에 만전을 기해왔다. 대한항공은 또 자체 정비 가이드북을 제작해 교육에 활용함으로써 정비사들이 어떠한 상황에서도 표준화된 정비가 가능토록 조치했다.
운항 부문에서도 마찬가지로 비행 중 일어날 수 있는 모든 비정상 상황에 대한 대처법을 자체 운항 매뉴얼로 제작해 활용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737-8 항공기를 보유 중인 시뮬레이터에 반영해 다양한 위기 상황을 해결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해왔다. 국토교통부도 737-8 항공기의 안전 운항을 위한 특별 관리를 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대한항공을 비롯해 추후 737-8 기종을 운영하는 항공사들과 운항 전반을 면밀히 살피고 항공사의 시뮬레이터 훈련 참관과 관찰 심사, 시험비행 동승 등 안전 운항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