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현지시간) 블룸버그, 로이터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자동차 구제안에 대한 상원 표결 결과 찬성 52표, 반대 35표로 집계됐다.
가결을 위해서는 찬성 60표가 필요하지만, 이에 미치지 못하면서 구제안은 결국 부결됐다.
이로써 하원에서 통과됐던 140억달러 규모 자동차 구제안은 공식 폐기됐다.
앞서 공화당은 밥 코커 의원의 중재로 민주당과 잠정 합의한 타협안을 놓고 제너럴모터스(GM), 크라이슬러, 포드 등 자동차 업계 및 노조 대표들과 함께 논의했지만, 결과를 도출해 내지 못했다.
코커 의원은 노조가 2009년부터 임금을 해외 자동차 업계 수준으로 양보할 것을 요구했지만, UAW는 2011년을 주장하면서 논의는 더 이상 진행되지 못했다.
자동차 구제안이 상원에서 부결됨에 따라 올해는 의회 차원의 논의가 더 이상 진행되지 않을 전망이다.
이에 따라 부실자산구제계획(TARP) 자금이 자동차 업계에 투입될 수 있을지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민주당 해리 리드 의원은 이날 상원 부결 직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부시 행정부가 TARP 자금을 자동차 업계에 지원해주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토니 프래토 백악관 대변인은 "상원 부결 소식은 실망스럽다"면서 "자동차 구제를 위해 가능한 조치들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어떤 조치들을 검토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그러나 TARP 자금을 자동차 업계에 지원하는 것에 대해 반대 의견이 만만치 않아 결국 자동차 업체들이 파산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이와 관련, 이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GM이 전문가들을 대거 고용, 파산보호 신청을 비롯한 모든 선택 옵션들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GM이 파산보호를 신청할 경우, 미국 역사상 최대 규모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