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 조달에 차질을 빚으며 사업진행이 난관을 겪고 있는데 이어 서부이촌동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용산국제업무지구를 한강 르네상스사업과 연결하겠다는 그림도 틀어지고 있다.
◇ 철도기지창 부지..땅값도 못내
용산국제업무지구 조성사업은 총 28조원이 투입되는 초대형개발 프로젝트. 코레일이 소유한 용산 철도기지창 부지와 서부이촌동을 합쳐 150층(620m) 높이의 랜드마크타워를 비롯한 국제업무·상업·주거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서울시가 한강르네상스 계획과 연계해 역점사업으로 추진해 온 사업이다.
그러나 사업초기 계획에서 벗어난 일들이 속속 불거지고 있다.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권자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는 현재 철도기지창 부지 매입을 위한 토지대금 중도금과 이자를 코레일 측에 납부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이 프로젝트 시행사업자인 ㈜용산역세권개발측은 "금융권 PF(프로젝트 파이낸싱)방식으로 중도금을 마련해야 하나 금융시장 경색으로 자금 조달이 어려운 상태"라고 설명했다. 코레일은 그러나 "계속 중도금 납부를 미룰 경우 부지매입 보증금 청구 등 권리를 행사 할 수밖에 없고 토지 소유권 환매 절차를 밟을 수 있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서울시는 14일 용산국제업무지구의 서부이촌동 통합개발 방침을 수정할 수 있다는 방침을 밝혔다.
현재 여건에서 개발이 가능한 용산 철도기지창 부지와 개발에 찬성하는 지역만을 1단계로 개발하고 주민들이 반대하는 지역은 주민들의 동의를 얻을 때까지 사업을 유보하겠다는 것이다.
즉 "주민동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서부이촌동 지역을 포함한 용산국제업무지구의 통합개발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반대가 심한 지역을 제외하고 사업을 추진할 수밖에 없다"는 게 송득범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의 설명이다.
그러나 통합개발 반대여론의 주축이 서부이촌동 대림아파트, 북한강 성원아파트 등 용산국제업무지구와 한강 사이를 가로막고 놓여 있는 단지 주민들임을 감안하면 문제는 단순히 사업 일부가 지연되는 수준을 넘어선다.
한 서울시 관계자는 "이를 그대로 둔 채 한강변에 워터프론트, 국제여객항을 설치해 국제업무지구와 연결하겠다는 계획은 실현 불가능하다"며 "동의를 얻을 수 있을 때까지 기다리고 결국 동의를 얻지 못한다면 공영개발로 방식을 택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경우 2016년까지 사업을 마무리하겠다는 계획도 대폭 늦어질 수밖에 없고 부지 전체의 마스터플랜도 새로 짜야 해 금융비용 증가 등 사업의 부담이 더 커질 수밖에 없는 점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해석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