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aily 김희석기자] 한국개발연구원(KDI)는 올해부터 한해동안의 연구결과 및 사업성과를 요약·정리한 `KDI연차보고서`를 매년 발간키로하고 그 첫번째인 `KDI 2002 연차보고서`를 13일 펴냈다.
이번 연차보고서는 지난해 한해동안 수행했던 연구분야, 즉 거시경제 동향, 경제구조 변화, 중장기비전, 남북한 경제공동체 형성 및 동북아 경제협력, 금융산업의 효율성 제고, 재정·연금의 건전성, 공공사업 평가, 경제정책과 기업지배구조, 지식경제의 기반구축 등에 대한 47개 보고서의 요약을 담고 있다.
또 경제정보센터의 경제교육, 여론조사 및 언론동향 분석, 국제교류협력센터의 지식교류사업 및 지역협력사업 등 각종 사업성과와 북한경제연구협의회, 재정포럼 등의 연구활동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
KDI는 올해 대표 연구과제로 ▲중국부상에 따른 동북아 분업구조변화와 한국의 산업경쟁력 분석 ▲기업구조조정의 성과와 향후과제 ▲취약계층보호를 위한 사회복지제도의 평가와 개선방향 ▲인구구조 고령화의 경제적 영향과 정책대응 ▲북한의 변화 시나리오와 남북경협 추진방안 등 5개를 선정했다.
김중수 KDI원장은 "설립 초기 KDI 연구의 수요계층은 정부의 정책담당자들이었으나 경제자유화가 진전되고 각 경제주체들의 정책결정 참여가 확대되는 과정에서 그 수요계층은 확대돼 왔다"며 "연차보고서는 이같은 수요 확대에 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