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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국토교통부와 화물연대는 지난 6월 다섯 차례의 교섭을 거쳐 안전운임제를 지속해서 추진하고 적용 품목 확대 논의도 약속했지만 교섭 이후 안전운임제 관련 토론은 지난 9월 한 차례 보고가 전부였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당정협의에서 ‘안전운임제 일몰 3년 연장’을 결정했지만 이는 화물연대와 사전 논의 없는 ‘반쪽자리 연장’에 불과하다”며 “당장 파업 막기에 급급한 임시 방편으로 당초 화물연대가 요구한 일몰 폐지, 품목 확대 등이 다 빠진 ‘빈 껍데기’ 뿐인 제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그는 “정부·여당이 해야 할 것은 법적 대응을 운운하고 노동자를 겁박할 것이 아니라 애초의 약속을 지키는 것”이라며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더이상 시간 끌지 말고 화물 노동자들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대화에 나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이봉주 화물연대본부 위원장은 “화물연대 총파업을 조속히 마무리하기 위해서 진척 없는 국회 논의가 빠르게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윤석열 정부는 안전 사회 건설을 위한 정부의 책임을 방기하고 기업만을 위해 모든 행정기관을 총동원하고 있다”며 “윤석열 정부는 화물에 대한 공세와 진정성 있는 자세와 대화에 나서기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어 민주당에도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과 다른 모습을 화물노동자들에게 보여달라”며 “안전운임제 확대의 약속을 이행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는 ‘운송 거부’ 등 이날까지 이틀째 총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6월 8일간의 총파업 이후 5개월 만이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를 영구화하고, 적용 차종과 품목을 기존 컨테이너·시멘트 외에도 철강재, 자동차, 위험물, 사료·곡물, 택배 지·간선 등 5개 품목으로 확대하고 안전운임제 개악안을 폐기하라고 요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