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훈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에스엠의 2분기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84% 증가한 1244억원, 영업이익은 626% 늘어난 100억원으로 시장예상치에 부합했다”며 “일본은 동방신기의 스타디움 투어 포함 약 39만명이 반영됐으며 SM C&C는 영업손실 3억원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상반기에 유튜브 매출액 28억원이 반영됐으며, NCT와 레드벨벳의 팬덤 성장 등으로 별도 매출원가율이 60.8%로 전년동기대비 5.8%포인트 하락했다는 분석이다.
이어 그는 “한류 2세대 아티스트들의 복귀와 유튜브 및 방탄소년단의 낙수효과에 따른 글로벌 팬덤 성장, 중국 아이돌 데뷔 가시화 등으로 기획사들의 기업가치 상승이 예상된다”며 “최근 기획사들의 컨센서스와 실적 간의 괴리가 줄어들고 있다는 점도 중장기 투자심리에 긍정적”이라고 판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