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올 1분기 영업이익이 189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0.5% 증가했다고 8일 밝혔다. 매출액은 6380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9% 증가했으나 당기순이익은 1289억 원으로 17.9% 감소했다.
네이버 1분기 매출은 라인 등 해외 매출이 견인했다. 해외 매출은 라인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92.6% 증가한 1813억 원을 달성하며 전체 28% 비중을 차지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해외 매출 비중은 18%였다. 국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5% 증가한 4568억 원으로 전체 매출의 72%를 차지했다.
네이버의 올 1분기 매출원 별 매출 및 비중은 △광고 매출 4771억 원(75%) △콘텐츠(라인 포함) 매출 1315억 원(21%) △기타 매출 295억 원(4%)이다.
라인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도 선보이고 있다. 일본에서는 라인 몰을 런칭해 현재 활성화되고 있는 상태이며 라인을 통한 전화서비스인 라인 콜은 8개국에서 출시됐다. 라인 뮤직도 상반기에 제공할 예정이다. 또 라인 광고 공식 계정은 4개국에서 200여개이며 중소상인들의 광고 플랫폼인 라인앳은 3만개의 광고주를 확보했다. 기업이 특정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는 라인비즈니스 커넥트는 6월 이후 출시할 예정이다.
김상헌 네이버 대표는 “최근 아시아, 남미 지역 등 신규 가입자가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으며 라인이 지난달 방영된 인기 드라마에 등장한 이후 동남아 가입자수는 증가하고 있다”며 “대만에서의 오프라인 체험관과 테마파크, 이용자들이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고 판매할 수 있는 라인 크리에이터스 마켓 접수 시작 등 더 다양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글로벌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황인준 네이버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일본 매출 비중이 높은 것은 라인 게임 매출이 일본에서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라며 “스티커와 광고 매출은 일본외 국가의 비중이 20%보다 높다”고 설명했다. 또 “쿠키런 게임이 다른 국가에서 흥행하고 있으며 지난해 연말부터 게임들을 각 시장에 맞게 현지화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일본외 지역의 매출도 높아질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