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 중국 상하이지부와 청두지부는 4일 공동 발표한 ‘중국 온라인 의료산업 현황 및 시사점’에서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온라인 의료산업 시장 규모는 2015년 498억위안에서 2019년 1337억위안으로 연평균 28%씩 성장했다. 지난해 규모는 1961억위안으로 전년 대비 46.7% 늘어났을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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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중국 기업간(B2B)·기업-소비자간(B2C) 의약품 전자상거래 거래액은 각각 3086억위안, 1782억위안으로 전년 대비 50.7%, 81.4% 증가할 정도로 온라인 의약품 거래도 활발해졌다. 온라인 의료 콘텐츠 이용자 역시 지난해 4월 6196만명으로 역대 최다치를 기록하는 등 관심이 커지고 있다.
무역협회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원격 진단, 외래 접수, 의료 정보제공 등 관련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면서 “우리 스마트 의료기기·의료 서비스 기업이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온라인 의료산업을 예의주시하고 시장 선점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