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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현지시간) 악시오스, 폭스뉴스 등에 따르면 해리스 대선 캠프의 아마르 무사 대변인은 지난달 말 ‘팩트 체크’ 이메일을 통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 그의 러닝메이트(부통령 후보)인 JD밴스 상원의원이 “(해리스 부통령은) 모든 미국인에게 전기차를 소유하도록 강요할 준비가 돼 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해리스 부통령은 전기차 의무화를 지지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사실상 기존 입장을 철회하겠다고 못박은 것이다. 앞서 해리스 부통령은 2020년 대선 당시 탄소배출 제로 차량 판매 비중을 2030년까지 50%, 2035년까지 100%로 올리는 것을 골자로 하는 ‘탄소배출 제로 차량 법안’ 가속화 공약을 발표했다.
악시오스는 “해리스 부통령이 지난 7월 바이든 대통령으로부터 민주당 대선 후보 자리를 물려받은 이후 2035년 전기차 의무화 정책과 관련해 세부 사항을 밝히지 않고 있다”면서 이날 법안에 서명할 것인지 거부권을 행사할 것인지 해리스 캠프 측에 문의했으나 논평을 거부했다고 전했다.
해리스 부통령의 입장 변화는 트럼프 진영에서 해리스 부통령을 극단적 진보주의자로 묘사하고 있는데 따른 대응이자, 자동차 제조업계 종사자가 몰려 있는 위스콘신·미시간·펜실베이니아 등 경합주 유권자를 의식한 조처로 풀이된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바이든 정부가 시행 중인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과 함께 전기차 의무화 정책을 폐기하겠다는 공약을 앞세워 러스트벨트(쇠락한 공업지대) 표심을 공략하고 있다. IRA는 기후변화 대응을 골자로 하며, 세액 공제 혜택 등 인센티브 제공을 통해 전기차 구매를 지원하는 법안이다.
이에 대해 친(親)트럼프 성향 보수 매체인 폭스뉴스는 해리스 부통령이 지난달 CNN방송 인터뷰에서 “(친환경적인) 나의 가치관은 변하지 않았다”며 여전히 그린에너지 전환 정책을 찬성한다며, 해리스 대선 캠프의 입장과 일치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한편 해리스 부통령은 CNN 인터뷰 당시 에너지 정책과 관련해서도 “프래킹을 금지하지 않겠다”며 기존 입장을 뒤집었다. 이 역시 친화석연료 정책 공약을 앞세운 트럼프 전 대통령을 견제하려는 의도지만, 마찬가지로 세부사항을 공개하지 않아 미 석유·가스업계로부터 비판을 받고 있다. 업계는 특히 프래킹 금지와 친환경 정책은 양립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