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관리의 삼성`으로 대변되던 기업문화를 현장과 스피드를 중시하는 `효율의 삼성`으로 바꾸겠다는 전략이다.
삼성전자는 특히 본사 인력 1400명중 1200명을 현장으로 보내는 등 기능을 대폭 축소했다. 모든 임원중 3분의2의 보직을 순환시키는 대대적인 보직인사도 실시했다.
◇`현장을 강화하라`..본사인력 85% 현장 배치
삼성전자는 이번 인사에서 1400여명의 본사조직중 1200명을 현장으로 배치하기로 했다. 각 사업부문에서 일상적인 경영활동이 완결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었다는 설명이다.
이에따라 본사에는 IR과 자금, 경리, 홍보 등 최소규모 조직만 남게 된다. 기능스텝인 글로벌마케팅실과 CS경영센터, 디자인경영센터와 경영기획팀, 경영혁신팀, 해외지원팀, 구매전략팀, 인사팀 등은 현장으로 배치된다.
사업부문의 경우 2개부문, 10개 사업부서 체제가 가동된다. 우선 세트 사업조직을 통합해 DMC(Digital Media & Communications) 부문을 신설했다.
국내영업사업부를 한국총괄로 격상해 미주, 구주, 중국과 연계한 해외 주요 권역별 시장과 함께 국내시장도 전략적으로 공략하기로 했다.
또 기존 전사 직속조직이었던 8개 해외지역총괄과 한국총괄 소속도 DMC산하로 이관했다. 전사 기능 스탭 및 본사 스탭중 세트사업을 지원하던 조직도 역시 이관했다.
삼성전자는 또 부품 사업조직을 통합해 `DS(Device Solution) 부문도 신설했다. DMC부문과 마찬가지로 현행 사업부제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기위해 메모리, 시스템LSI, LCD, 스토리지사업부 체제는 기존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LCD총괄은 이달 중소형LCD 및 OLED 조직을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로 이관함에 따라 총괄조직은 폐지하고 HD LCD사업부와 Mobile LCD 사업부를 단일 사업부로 통합했다.
또 해외 지역총괄 산하에서 반도체, LCD, HDD, ODD 등 부품판매를 담당하고 있는 판매법인을 DS부문 산하로 이관해 세계 주요 대형고객에 대한 부품 비즈니스의 대응력도 강화했다.
한편 감사팀은 사후진단 중심에서 리스크 진단 및 예방기능을 강화하도록 했다. 기술총괄은 폐지하고 산하의 종합기술원과 생산기술연구소를 전사 직속조직으로 재편한다.
종합기술원은 미래 선행연구 기능을 수행하고, 기술총괄에서 운영하던 전사 기술전략 수립 및 기술지원 등 스텝기능은 종합기술원과 DMC와 DS 등 사업부문으로 이관했다. 생산기술연구소는 현재와 같이 DMC와 DS부문을 지원하는 전사 서비스 조직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전임원 3분의2 `자리 바꿨다`..해외수장 2년새 모두 교체
최근 부진을 면치 못했던 HDD사업에는 변정우 전무가 스토리지 사업부장으로 투입됐다. 변 전무는 반도체 제조 전문가로 기술 전문성과 합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우수한 조직관리력을 갖추고 있다.
삼성전자는 특히 해외 지역총괄에 차세대 선두주자들을 대거 배치했다. 북미총괄에는 무선전략마케팅팀장인 최창수 부사장을 기용했다. 최 부사장은 삼성 휴대폰은 세계 2위로 올려놓는데 기여한 인물이다.
구주총괄은 TV전략마케팅팀장을 맡고 있던 신상흥 부사장을 투입했다. 신 부사장은 삼성 TV가 세계 1위를 유지하는데 핵심역할을 한 인물로 지난 인사에서 승진한 바 있다.
국내영업사업부에서 총괄로 격상된 한국총괄에는 미국 현지 가전영업 책임자인 박재순 전무를 전격 발탁, 기용했다. 박 전무는 미국 TV판매 1위를 달성하는 등 부임 3년만에 소비자가전 매출을 3배나 늘린 인물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역대 최대규모의 인사 및 조직개편과 함께 글로벌 경영위기 상황에 대한 대응 및 극복과정에서 경영진과 임원이 솔선수범한다는 차원에서 20% 안팎의 연봉 하향조정과 복지혜택 축소를 결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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