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일레븐은 26일 서울 강남구에 기존 판매 매장과 편의공간을 결합한 복합 매장인 ‘도시락카페’ 1호점(KT강남점)을 열었다.
이 점포는 1~2층에 걸쳐 있으며 매장면적이 총 264㎡로 국내 편의점 평균의 4배에 달하는 초대형 점포다. 1층은 일반 편의점, 2층에는 식사 테이블과 미팅룸, 화장실은 물론 업계 최초로 3D 프린팅 서비스도 제공한다.
2층 공간을 세부적으로 보면 우선 구입한 도시락이나 디저트를 즐길 수 있는 총 32석 규모의 테이블이 마련돼 있다. 별도의 미팅룸(8석)에는 스크린과 화이트보드가 설치돼 있으며 2층 카운터에서 빔프로젝터도 빌릴 수 있다. 내부에 전용 화장실도 있다.
정승인 세븐일레븐 대표는 “전국 편의점 네트워크가 어느 정도 갖춰진 시점에서 이제 국내 편의점 산업이 복합적인 편의를 제공하는 질적 성장을 이뤄여 할 때”라며 “향후 편의점의 개념이 ‘잠시 들르는 곳’에서 ‘도시락과 수다를 즐기는 편안한 공간’으로 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븐일레븐은 도시락 카페의 판매 매장 차별화에도 공을 들였다. 직장인, 외국 관광객, 주택가 고객이 많은 점을 고려해 상품을 최적화 했다.
1층 면적도 다른 편의점의 2배 수준인 만큼 일반 상품 구색 확대뿐만 아니라 최근 역점을 두고 있는 알뜰폰, 보틀, 와이셔츠, 화장품 등 비식품군 상품을 대폭 늘렸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국내 편의점 평균 면적이 일본에 비해 3분의 1 수준에 불과하여 고객의 다양한 수요를 만족시키는 데에 다소 한계가 있었다”며 “미래 편의점은 현재 보다 공간이 넓어지고 고객이 원하는 모든 것을 하나의 장소에서 해결하는 복합 생활 거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