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일보 제공] ①한강진역 1번 출입구~남산예술원(0.5㎞/10분)
지하철 6호선 한강진역 1번 출입구로 나온 후 뒤돌아서 가다 두 번째 고가차도 밑을 지나면 길이 끊어지면서 왼쪽에 돌계단이 있다. 계단을 올라간 다음 ‘남산맨숀’ 쪽으로 횡단보도를 건넌다. ‘남산맨숀’ 바로 왼쪽에 난 길로 올라가면 남산예술원 내부사진을 걸어놓은 안내판이 보인다.
②남산예술원~팔각정 매점(1.5㎞/30분)
남산예술원 왼쪽 공터를 지나 산으로 이어진 나무 난간을 따라 올라간다. 이어서 체육시설과 정자 왼쪽에 있는 나무계단으로 올라가자. 바닥에 있는 사각형 시멘트 구조물을 지난 후 오른쪽 오솔길을 따라 올라가다 보면 소나무 숲 아래 고인돌 모양의 작은 돌 탁자가 보인다. 돌 탁자 오른쪽 길을 따라 계속 올라가면 남산순환도로와 만나게 된다. 순환도로에서 왼쪽으로 쭉 올라가서 팔각정 쉼터 매점이 있는 주차장에 도착한다.
③팔각정 매점~안중근 기념관(1.5㎞/30분)
왼쪽 남산도서관 방향으로 순환도로를 따라 내려가다 보면 주차 통제소를 통과하게 된다. 잠시 후 오른쪽에 또 다른 주차 통제소가 보이는데 그 쪽으로 올라간다. 오르막 끝 즈음에 ‘안중근 기념비’가 보이고 왼쪽에 ‘안중근 의사 기념관’이 있다. 오른쪽 흰 건물이 ‘탐구학습관’이다.
④안중근 기념관~장충공원 갈림길(3㎞/50분)
⑤장충공원 갈림길~서울성곽 입구(1㎞/25분)
⑥서울성곽 입구~버티고개역(1.5㎞/30분)
성곽 골목으로 들어선다. 성곽을 오른쪽에 두고 계속 걷는데, 성곽 옆 산책로가 시작되면 그 쪽으로 들어서자. 계속 오르다 팔각정 가기 전, 왼쪽 돌계단으로 내려간 다음 오른쪽으로 간다. ‘마루빌’에서 오른쪽으로 가다가 T자형 갈림길이 나오면 왼쪽으로 간다. 정자 쉼터를 지나 ‘버티공영주차장’ 쪽으로 간다. 찻길서 왼쪽으로 가면 버티고개역이다.
▲남산에서 서울성곽까지 걸어볼까요 / 김신영 기자
●알고 가면 더 좋아요
총 걷는 거리·시간: 9㎞·2시간 55분
찾아가는 길: 지하철 6호선 한강진역 1번 출입구
돌아오는 길: 지하철 6호선 버티고개역 1번 출입구
●10월 걷기 스케쥴
둘째 주: 석수역~안양천 둑 흙길~구일역
셋째 주: 인천대공원~해양생태공원~소래포구
넷째 주: 공산성~무녕왕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