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실손보험금 청구 간소화 서비스가 출시된 지 한 달만에 60만명이 넘는 소비자가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아직은 청구 간소화가 가능한 병원 수가 적어 실제 청구 건수는 2만5000건에 그쳤다.
26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현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금융위원회와 보험개발원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실손 청구 간소화 서비스가 출시된 지난달 20일부터 이달 22일 정오까지 60만4000명이 서비스 앱 ‘실손24’에 가입했다.
| 김병환 금융위원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서울 영등포구 보험개발원에서 열린 실손보험 청구 전산시스템 오픈식에서 관련 영상을 시청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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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금 청구가 완료된 건은 2만5000건이며 이중 보험금 직접 청구가 쉽지 않은 고령 부모·미성년 자녀를 대신해 청구한 ‘제3자 청구’ 건수는 3000여 건이었다. 주별 청구 건수를 보면 1주차(10월 25~31일), 2주차(11월 1~7일) 5434건, 3주차(8~14일) 7168건, 4주차(15~22일) 1만316건으로 늘어났다.
서비스 시행 한 달이 지났지만 여전히 병원의 참여가 저조한 점은 서비스 확산을 제한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 시행일에 청구 전산화를 이용할 수 있는 병원은 210개였다. 현재는 39곳이 추가돼 지난 25일 기준 249개 병원에서 청구 전산화가 가능해졌다. 이는 전체 대상기관인 7725개 병원급 요양기관(병상 30개 이상 병원 4235곳·보건소 3490곳)의 약 3.2% 수준에 그친다.
지난달까지 참여를 확정한 요양기관은 병원 733곳, 보건소 3490곳으로 금융위와 보험개발원은 연내 1000개 이상의 병원을 연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실손24 앱 소비자로부터 주변에 있는 병원 중 서비스가 필요한 병원 목록을 취합하고 있다”며 “이를 병원에 전달해서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라고 했다.
내년 10월 25일부터는 의원(7만개)과 약국(2만5000개) 대상으로 실손보험 청구 전산회가 시행될 예정이다. 국내 보험 소비자의 실손 청구 건수는 연간 1억건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