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카카오T를 운영하는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19일부터 호출 택시 서비스에 팁 기능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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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 서비스 적용 대상 택시를 이용한 뒤 기사에게 5점 만점 평가를 주면, 고객의 동의 여부에 따라 팁 결제창이 뜨는 방식이다.
카카오T 앱에 뜨는 팁 서비스 창을 보면 팁 액수는 1000원·1500원·2000원으로 나뉘어 있다. 이용객이 원하는 만큼 지급 액수를 선택하면 된다. ‘지급 안 함’도 선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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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질이 향상될 수 있다는 의견과 결국 이용자들에게 택시비 부담이 전가될 거라는 의견도 많았다.
특히 팁 문화가 관습으로 자리 잡은 미국에서도 최근 팁이 물가를 끌어올리는 주요 요인이라는 비판이 제기되며 ‘팁플레이션(tipflation : 팁+인플레이션)’이라는 신조어까지 나온 마당에 이러한 움직임은 국내에서도 팁 문화 확산에 일조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팁 문화가 도입되면 지불을 강요받을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회사 측은 “고객센터 챗봇이나 전화로 신고하면, 해당 기사님께 팁 서비스가 적용되지 않도록 아예 차단하는 제재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어 “기사님 앞에서 팁을 지불하는 게 아니라, 내린 뒤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에 탑승객이 팁을 지급해야 한다는 눈치를 보게 될 가능성도 상대적으로 적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