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G사 "현대·기아차, 품질인지도 향상 서둘러야"

세계적 잔존가치 평가기관 ALG사, ''잔존가치 향상 세미나''서 지적
  • 등록 2008-04-16 오전 11:37:05

    수정 2008-04-16 오전 11:37:05

[이데일리 김종수기자] 조나단 뱅크 ALG사 상무는 16일 “현대·기아차는 미국시장에서 지속적인 홍보와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강화를 통해 소비자들이 주관적으로 평가하는 품질인지도를 높여야 세계적 브랜드로 도약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조나단 뱅크 상무는 16일 서울 양재동 현대·기아차 본사에서 열린 ‘잔존가치 향상 세미나’에서 “현대·기아차의 비약적인 품질 향상을 아직은 미국 소비자들이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잔존가치란 신차를 일정기간 사용 후 예상되는 미래 차량의 가치를 산정한 것으로, 잔존가치가 높을수록 중고차가격이 높아지게 되고 이는 곧 신차 수요로 연결돼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는 “현재 미국시장에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현대차(005380)기아차(000270)의 품질평가 결과가 중고차 가격 및 잔존가치에 충분히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며 이는 현대·기아차의 우수한 실제품질에 비해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있는 품질인지도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현대·기아차는 미국 소비자들의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전문지 ‘컨슈머리포트지’의 4월호 연간 특집호에서 '아반떼'와 '싼타페'가 한국차 최초로 ‘2008년 올해의 차’로 선정된 것을 비롯, 총 7개 모델이 추천차에 선정됐다. 또 JD파워사의 품질평가에서도 동반 상위권을 입상하는 등 품질이 세계적인 수준에 이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는 “현대·기아차를 직접 경험한 소비자는 현대·기아차의 품질에 대해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실제품질이 품질인지도보다 더 좋은 것은 메이커에게는 큰 기회요인이므로 앞으로 미국 고객의 인식을 어떻게 바꾸어 나가야 할 지 다각적으로 검토, 실천해야 할 때”라고 조언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이에대해 “지난달 ALG사의 중고차 평가결과에서 2008년형 '베라크루즈'의 3년 뒤 잔존가치율이 48~50%로 조사된 반면, 도요타 '하이랜더'는 44∼47%로 나타나는 등 잔존가치 향상노력이 나름대로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자평했다.

이어 “이번 세미나를 계기로 향후 해외시장에서 실제품질 뿐만 아니라 품질인지도를 높여 초일류 브랜드로 도약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ALG사는 1964년 미국 캘리포니아 산타 바바라에 설립돼 44년간 중고차 잔존가치를 평가해온 전문평가업체로, 오토모티브 리스 가이드를 발표하는 권위있는 잔존가치 예측기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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