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중국 거 한번 타봐야지. 흉기차(현대차·기아 차량의 비하 표현) 봐라. 좀 긴장해야 된다”, “중국차도 품질이 좋아졌는데 현기차(현대차·기아) 누가 사냐?”
| 정비사가 현대차 ‘아이오닉 5’ 차량을 정비하고 있다. (사진=현대차그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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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와 배터리, 이커머스 등 국과 중국 간 경쟁이 치열한 산업 분야에 대한 국내 온라인 기사 및 게시물에 중국이 조직적 댓글을 달아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국내 경제 분야에 대한 중국의 조직적 댓글 실체가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김은영 가톨릭관동대 경찰행정학과 교수와 홍석훈 국립창원대 국제관계학과 교수 연구팀은 최근 ‘한중 경쟁산업 분야에 대한 인지전 실태 파악’ 보고서에서 이같은 연구 결과를 공개했다.
연구팀은 2023년 7월부터 올해 8월까지 네이버와 유튜브, 네이트 등 온라인 플랫폼에서 한국과 중국 간의 경쟁 산업 분야 관련 기사에 달린 댓글을 분석했다. 이들은 중국식 번역체, 중국 고유 ID·프로필 특성, 동일 ID 반복 댓글 등 해외 선행연구에 사용된 중국인 계정 식별 기준을 적용해 중국 의심 계정 77개를 찾아내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네이버 내 계정을 분석한 결과, 이들 계정은 점조직으로서 두 개 그룹으로 나뉘어 국내 산업 관련 기사에 조직적 댓글을 게재한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닉네임 ‘Chen Yang’(‘123456789’로 변경)은 두 그룹을 연결하는 전체 네트워크의 허브로 관찰됐다.
네이버 상에서 전기차, 배터리, 스마트폰, 삼성, 알테쉬(알리익스프레스·테무·쉬인) 등 주요 키워드를 이용해 기사 70개를 무작위로 수집해 댓글을 분석한 결과, 중국인 의심자들이 높은 빈도로 댓글을 게시하는 기사들이 총 댓글 수가 많았다. 또한 유튜브의 경우 중국인 추정 계정이 239개로 파악됐으며 유튜브 내 기사별 최대 댓글 수는 2698개로, 네이버(454개)보다 높은 빈도로 조직적 여론 선동 작업이 이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 기아는 27일 경기도 광명시 소하동에 있는 오토랜드(AutoLand) 광명에서 ‘광명 이보 플랜트(EVO Plant)’ 준공식을 개최했다. 사진은 기아 광명 EVO Plant에서 생산 중인 콤팩트 SUV 전기차 EV3.(사진=기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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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중국인 추정 댓글 행위자들은 국민에 대한 ‘겁주기’(dismay), ‘갈라치기’(divide) 전술과 함께 중국을 비판하는 국내 매체의 영향력을 떨어뜨리려는 ‘버리기’(dismiss) 기법을 활용한 댓글을 달았다.
특히 전기차와 스마트폰 등의 한중 경쟁 산업 분야에서 수년 전부터 반복적인 여론 선동 동향이 포착됐으며 최근 폄훼 댓글 빈도가 증가하는 양상이 나타났다. 전기차 관련 기사에는 “중국차도 품질이 좋아졌는데 현기차 누가 사냐? 하루라도 빨리 접는 게 돈 버는 거다” 등 ‘겁주기’ 사례가 자주 발견됐다.
연구팀은 “이번에 파악된 77개 계정이 국내 네이버 포털에 댓글을 달고 있는 중국인 추정 계정의 전체 값이라고 볼 개연성은 거의 없다”며 “오히려 전체 중국인 추정 계정 수의 극히 일부에 해당한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