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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기부는 산하기관인 중소기업유통센터를 통해 티몬, 위메프 등 이커머스에 소상공인의 입점을 돕는 온라인 판로 지원사업을 진행해 왔다. 해당 사업을 통해 위메프에 입점한 소상공인 중 42개사가 총 26억원의 판매대금을 정산받지 못한 상황이다.
중기부는 이달 들어 위메프의 대금 지급 지연 사태가 불거지자 입점 소상공인들을 대신해 위메프 측에 밀린 대금을 빠르게 정산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이후 사태가 악화하자 큐텐 계열사와 관련된 온라인 판로 지원 사업에 대한 중단 조치를 내렸다.
다만 티메프에 입점한 전체 소상공인들의 정확한 피해 규모는 아직 파악 중이다. 금융당국은 지난 11일 기준 위메프가 491개 판매사에 369억원을 정산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했고 티몬과 위메프 양사의 미정산 금액이 17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업계에 따르면 티몬, 위메프 등 큐텐그룹 계열 이커머스에 입점한 6만곳 중 상당수는 중소 판매자다. 대부분 자금 사정이 열악한 영세 사업자인 만큼 판매대금 정산 지연으로 인한 자금난은 물론 연쇄 도산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중기부는 대통령실 지시에 따라 티메프 입점 소상공인들이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 대상에 해당하는지 검토 중이다. 긴급 경영안정자금은 소상공인이 재난, 천재지변 등으로 피해가 있거나 거래선 부도 등으로 급격한 경영 어려움에 처했을 경우 긴급 융자하는 제도다.
오영주 중기부 장관은 전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중기부는 위메프와 함께 소상공인 플랫폼 입점 사업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 사태와) 관계가 있다”며 “사태를 인지·파악하고 있었고 관계부처와 함께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