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는 최근 서울 중구 소공동 ‘웨스틴 조선 서울’ 호텔에서 조선호텔앤리조트와 ‘호텔 서비스 업무 효율화 및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서비스 로봇 개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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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에서 활용하는 로봇은 객실 투숙객이 이용하는 복잡한 공간에서 직원과 함께 다양한 업무를 수행한다. 이를 위해서는 △AI 기반 정교한 자율주행 △동작 제어 통신 기술 △주변 정보 수집 센서 및 빅데이터 처리 등 고도화된 관제 기술이 중요하다.
LG전자는 서울 소공동 소재 호텔 ‘웨스틴 조선 서울’을 시작으로 로봇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주로 스마트 물류 거점 등에서 활용하는 클로이 캐리봇을 호텔에 최적화된 형태로 개발하고 공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LG전자는 창립 이래 100여년간 호텔 사업을 운영해 온 조선호텔앤리조트의 서비스 노하우에 LG만의 고도화된 로봇 솔루션을 접목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 무거운 물건 등의 운반은 로봇에 맡겨 효율성을 높이고 직원은 고객을 위한 핵심 서비스에 집중한다.
또 미니바 물품은 물론 무거운 식자재, 웨딩물품, 베이커리 등을 탑재해 목적지까지 무인으로 배송할 수 있다. 호텔 관리 앱을 로봇과 연동해 현재 객실 이용 여부 등을 확인하거나 관제 시스템 LG 클로이 스테이션(LG CLOi Station)을 통해 원격으로 로봇 위치를 확인하고 호출도 가능하다.
노규찬 LG전자 로봇사업담당 상무는 “서비스 로봇은 다양한 공간에서 활용하기 위해 AI부터 통신, 관제를 아우르는 고도화된 기술을 요구한다”며 “일찍부터 쌓아 온 차별화된 로봇 솔루션 역량을 토대로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