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CS 방식으로 발송되는 공인알림문자는 문자메시지에 기반을 둔 기존 멀티문자메시지(MMS) 방식보다 사용자환경(UI)이 직관적이라 전자문서를 편리한 환경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화번호로 표기됐던 발송 기관을 이미지 형태의 브랜드로 바꿔서 보여줘 스팸 메시지와 확실하게 구분이 가능한 것도 특징이다.
또 이용자가 메시지 수신 시 해당 기업이 발송한 문자임을 안심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공인알림문자에 안심마크를 적용해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 걱정 없이 전자문서를 수신할 수 있다.
이통3사는 고객이 수신한 전자문서를 쉽게 재확인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안드로이드 운영체제) 기본 문자메시지 메뉴 안에 ‘공인알림문자 전자문서함’을 만들어 올해 상반기 중 제공할 예정이다.
이통3사는 “이번 공인알림문자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종이 없는 사회 실현으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확산에 앞장서겠다”며 “고객이 신뢰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공인알림문자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