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에 따르면 수도권 GTX 본격화를 통해 출퇴근 30분대를 구현한다.
GTX A의 경우 최초로 수서~동탄 구간이 오는 3월 개통되고 파주운정~서울역 구간은 연내 개통된다. 2028년에는 전 구간 완전 개통을 이룰 전망이다.
B·C노선의 경우도 철저한 공정 관리로 B노선 2030년, C노선 2028년 개통을 목표로 재정 구간(용산~상봉)은 연초 착공하고 전 구간(민자 구간포함)을 상반기 내 모두 착공하며 C노선은 연초 즉시 착공에 돌입한다.
민간의 창의성·효율성을 활용하기 위한 민간 투자 유치 등을 통해 지방에도 수도권과 같은 광역급행철도(x-TX)를 도입한다. 민간의 투자 의향이 있는 사업을 선도사업으로 선정·추진하고 그 외 사업에 대해서도 급행철도로 추진 가능한 노선 적극 발굴한다. 우선 선도사업으로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를 진행한다. 민간이 투자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광역급행철도(가칭CTX)로 개선해 더 빠른 서비스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