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직 상승한 경기도교육청 민원서비스, 평가등급 2단계↑

행안부·권익위 평가서 전년대비 2단계 오른 '다'
민원제도운영, 민원만족도에서 최고등급 획득
경기도교육청 전국 17개 시도 전체 민원 절반 발생
민원서비스 개선 노력 주효했다는 평가
  • 등록 2024-02-23 오전 10:36:38

    수정 2024-02-23 오전 10:36:38

[수원=이데일리 황영민 기자] 경기도교육청의 민원서비스 질이 수직 상승했다. 23일 경기도교육청은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의 2023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다’ 등급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도보다 2단계 상승한 등급이다.

경기도교육청 남부신청사 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이번 평가는 지난 2022년 9월부터 2023년 8월까지 중앙행정기관, 시·도교육청, 광역·기초지자체 등 306개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민원 행정 전략과 체계 △민원 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고충 민원 처리 △민원 만족도 등 5개 항목 20개 지표에 대해 실시됐다.

도교육청은 이번 평가 결과 전년도 ‘마’ 등급에서 2단계 상승한 ‘다’ 등급을 획득했다.

대부분 평가항목의 등급이 크게 상승한 가운데 민원 제도 운영과 민원 만족도 항목에서는 매우 우수한 성적을 거두어 최고등급인 ‘가’ 등급을 받았다.

이는 도교육청이 평가 기간에 접수된 17개 시·도교육청 전체 민원의 58.7%에 달하는 9만6000여건의 민원을 처리하면서도 민원인의 고충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민원 해결과 예방을 위해 힘쓴 결과라고 볼 수 있다.

특히 민원 만족도 항목은 도민들이 민원서비스를 직접 체감하는 만족도를 나타내는 지표인데 도교육청의 다각적인 노력이 실제 민원서비스 개선으로 이어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경기도교육청은 민원서비스 향상을 위해 △국민신문고 민원 답변 표준양식 및 우수사례 배포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상황 및 고충 민원 처리실태 점검 △집단 고충 민원 처리 및 갈등 해소 노력 관리 △찾아가는 민원행정서비스 지도·점검 △자체 민원만족도 평가 및 환류 등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미용 경기도교육청 운영지원과장은 “도민의 민원 사항에 관한 관심을 바탕으로 교육정책을 보완하고 지속해서 민원행정과 제도를 개선해 나가겠다”며 “경기교육가족 모두가 만족하는 최상의 민원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즈나, 혼신의 무대
  • 만화 찢고 나온 미모
  • MAMA 여신
  • 지드래곤 스카프 ‘파워’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