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서울시가 정릉·영천·길동시장 등 권역별 5개 전통시장을 3년간 집중 지원해 성공적인 ‘서울형 신시장’으로 만들기로 했다. 이들 시장을 선도적 성공모델로 육성한 뒤 이를 시내 314개 모든 시장으로 확산시키겠다는 목표다.
서울시는 이러한 내용을 빼대로 하는 전통시장 활성화 종합대책인 ‘시장-다시살림-프로젝트’를 19일 발표했다. 시와 자치구, 전통시장상인회, 서울상인연합회는 이날 오전 서울광장에서 이번 종합대책을 공동추진하기로 협약을 맺었다.
| (자료 = 서울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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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개 거점시장으로는 △성북구 정릉시장(도심권) △서대문구 영천시장(서북권) △도봉구 신창시장(동북권) △관악구 신원시장(서남권) △강동구 길동시장(동남권) 등이 뽑혔다. 시는 각 시장별 맞춤형 콘셉트를 정하고 지원 및 개선책을 쏟아부을 계획이다.
우선 이들 시장에는 소비자의 결제 편의를 위해 티머니형 신용카드를 도입키로 했다. 시는 카드결제 불가를 전통시장의 치명적 약점으로 보고 간편하고 합리적인 결제시스템 만들기에 나섰다.
전통시장의 이른바 ‘3불 문제’(불친절·불결·불신)를 해결하기 위해 가격 및 원산지 표시제가 정착되도록 유도하고 체계적인 정기 위생검사도 추진할 방침이다. 또 올해 14명 수준인 경영·마케팅·문화 기획 등 분야별 전통시장 매니저를 내년에는 64명까지 늘려 컨설팅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아울러 협동조합과 마을기업 육성을 통해 청년 상인을 시장 안으로 끌어들여 젊고 활력있는 시장을 조성하기로 했다. 또 관광 코스 개발 및 관광지도 제작을 통해 전통시장을 한류관광 명소 반열에 올린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컨트롤타워인 ‘서울전통시장진흥센터’를 설립해 종합대책 추진을 맡도록 했다.
박원순 시장은 “이번 대책의 가장 큰 특징은 ‘관’이 아니라 ‘민’이 주도하는 것”이라며 “전통시장의 하드웨어적 측면과 함께 고유한 이야기 부여 등 소프트웨어 변화에도 집중했다”고 말했다.
| (자료 = 서울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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