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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수기를 앞둔 여행업계가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로 촉발된 일본여행 불매운동에 속앓이를 하고 있다. 일본여행 상품 예약 취소가 급증하고 신규 판매가 줄어들면서 실적 악화가 불가피한 것이 아니냐는 전망이 제기된다.
14일 국내 주요 여행사들의 집계에 따르면 일본여행 상품 취소율은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
국내 주요 여행사 6곳 중 가장 많은 일본여행 판매 건수를 보유한 A사의 경우 7월 1일부터 9일까지 총 예약자 7537명 중 5706명(75.7%)이 여행을 취소했다. B사의 경우 1222명의 예약자 중 981명이 취소해 80%의 취소율을 기록했다. 가장 적은 판매 건수를 보인 B여행사도 988명 중 517명이 취소하며 절반이 넘는 취소율을 보였다.
한 여행업체 관계자는 “서서히 늘어나던 취소 문의가 지난 주말을 전후해 갑자기 몰려왔다”며 “온·오프라인으로 취소 위약금을 문의하거나 실제로 취소하는 고객도 늘어 분위기가 변한 것이 감지된다”고 말했다.
주요 온라인 여행커뮤니티와 소셜네트워크(SNS)에도 일본 여행을 취소했다는 누리꾼들의 인증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한 카페에 지난주 일본여행 취소를 인증하거나 문의한 게시물만 500여건에 달한다.
지난 1일 청와대 청원게시판에는 ‘일본을 여행 경보지역으로 지정을 청원합니다’라는 글까지 올라왔다. 14일 오전 현재 7826명이 동의한 이 게시글에는 “일본 전지역을 여행자제 권고에 해당하는 황색경보 이상으로 지정해 국민들을 보호해달라”며 청원을 제기하는 이유로 대지진 발생 위험, 방사능 피폭, 잦은 혐한 시위로 인한 폭행·폭언 노출 위험 등이 포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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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5월 헝가리 유람선 침몰 사고에 이어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라는 외부 악재가 연이어 겹치면서 여행업계는 노심초사 하고 있다.
여행업계 관계자는 “자연재해나 테러에 의한 현지 국가의 이슈라면 ‘시기를 넘긴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일본 수출규제의 경우) 정치 이슈라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라며 “여론에 반해서 프로모션을 강화할 수 있는 부분도 아니고 그렇다고 앞장서서 ‘일본에 가지 마세요’라고 할 수도 없는 상황이라 난감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