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들이 동영상UCC에 제품을 활용하는 자신의 노하우를 담거나, 제품 이용 후기 또는 품평을 올리고 있다. 연예인들이 직접 상품에 대한 동영상(SSCC, 연예인 판매자 제작 콘텐트)을 만들어 업로드하는 곳도 있다.
최근에는 SCC(판매자 제작 콘텐트)나 CCC(고객 제작 콘텐트) PCC(준 전문가 제작 콘텐트)같은 신조어를 만들어 이를 마케팅에 적극 이용하는 쇼핑몰이 늘어나고 있다.
G마켓은 SSCC와 RCC(품평자 제작 콘텐트)를 활용하고 있다. G마켓의 대표적인 콘텐트인 스타샵에 입점한 스타가 직접 상품에 대한 동영상을 제작한다. RCC는 제품을 구입한 소비자들이 상품평을 사진으로 제작해 올려놓는다.
홍대 앞의 유명 옷 가게를 인터넷으로 살펴볼 수 있는 `스타일리쉬 홍대숍`이라는 사이트는 홍대 길거리 패션을 보여주는 유행코드와 매장 소개 동영상을 제작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이봉재 인터파크마트 팀장은 "최근 온라인쇼핑몰들은 제품 판매만을 위한 일방적인 상품 설명에서 벗어나,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UCC를 통해 정보와 재미를 제공하는 곳으로 변신을 꾀하는 추세"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