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매뉴얼은 대규모 데이터 세트 구축시 필요한 크라우드소싱 인력 채용, 교육, 업무수행 효율 개선을 위해 제작됐다. 내용은 ▲이해관계자 정의 ▲커뮤니케이션 채널 ▲라벨링 업무 평가(검수) ▲검수 및 정산 주기 결정 ▲채용 및 교육 ▲평가 기준 ▲라벨링 및 검수 ▲비용 지급 ▲크라우드 소싱 관리 팁 등으로 구성됐다.
이해관계자는 각 역할에 따라 크게 ‘어드민’, ‘매니저’, ‘라벨러’ 3가지로 나눠 설명했다. 어드민은 세부 업무의 역할 및 권한 변경, 데이터 구축 진행률 체크 및 작업자들의 생산성 계산을 통한 전체 프로젝트 진행을 관리한다. 매니저는 라벨러들의 업무를 검수하고 피드백, 직접 수정, 삭제 등의 업무를 수행하며 라벨러들은 할당된 양의 데이터 작업을 수행하고 제출한다.
관리 매뉴얼은 슈퍼브에이아이 홈페이지의 블로그 섹션에 24일 업로드될 예정이며, 기간이나 비용 제한없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김현수 슈퍼브에이아이 대표는 “공공부문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의 규모가 점점 확대되면서 크라우드소싱으로 라벨링 인력을 고용하는 기업이 많아졌지만, 고용된 인력에 대한 생산성 관리 등 노하우는 여전히 부족하다”며 “데이터 품질 관리와 프로젝트 생산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노하우를 업계 종사자들과 함께 나눌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