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박민 기자] 아시아나항공이 조종사 노동조합의 파업 예고에 따른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하고 감편, 항공 스케줄 조정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1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은 조종사 노동조합의 단체 행동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난달부터 ‘APU 쟁의행위 대응 TF’를 운영해 왔다. 원유석 대표이사가 해당 TF의 팀장을 맡고 있으며 임원과 조직장 등 63명의 규모로 구성됐다.
| 아시아나항공 A350 항공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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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F는 지난 14일 아시아나항공 조종사노동조합이 7월 24일부터 파업을 예고하면서 승객과 화주, 여행업계 등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조종사 노조가 파업에 돌입하면 최대 국제선 20%, 국내선 50%의 공급 축소 가능성이 높다. 이에 모든 예약 상황 등을 분석해 감편, 항공 스케줄 조정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항공업계에서는 아시아나항공 조종사 노조가 최대 성수기를 겨냥해 파업을 예고한 것을 두고 집단 이기주의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고객 피해를 극대화하는 일명 ‘항공대란’의 우려가 높기 때문이다. 또한, 코로나 기간 동안 억눌려 있던 여행수요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회사 수익에 악영향을 주며 임금인상을 주장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로 지난달 7일부터 시작된 조종사 노조의 단체행동으로 이달 16일까지 국제선 2편, 국내선 10편이 결항되고 국제, 국내선 합계 56편이 지연됐다. 특히 항공유 과다 사용 및 과도한 정비 요구 등을 통해 고의적으로 항공기 정시 운항을 방해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시아나항공 측은 “조종사 노동조합이 임금인상을 위해 고객을 볼모로 단체 행동을 하고 있다”면서 “이미 임금인상에 합의한 타 직군 노조와의 형평성 및 회사 재무 상황상 조종사 노조의 요구는 회사의 여건을 고려하지 않은 자기 잇속 챙기기에 급급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현재 회사의 상황상 조종사 노조의 요구를 전적으로 수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면서 “조종사 노조는 즉시 파업 예고를 취소하고 성의 있는 태도로 협상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