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남구로시장은 ‘2021 상인역량강화 및 조직활성화 지원사업’을 통해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한 지속적인 매출 감소의 대응 전략으로 온라인 교육 및 컨설팅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MZ 세대의 유입을 위한 라이브커머스, 인플루언서 홍보영상 제작, 친환경 생분해 봉투 제작 등의 사업을 성료했다고 10일 밝혔다.
| (사진제공=남구로시장) |
|
남구로시장은 상인들의 상인역량강화를 위해 비대면(온라인) 상인아카데미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상인아카데미 교육 프로그램은 상인의식 개선뿐만 아니라 SNS채널, 스마트스토어, 오픈마켓, O2O 서비스 등의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평소 전통시장에서 도입하기 어려웠던 온라인 진출을 위한 교육으로 환영을 받았다.
온라인 교육은 남구로시장 유튜브 채널을 통해 PC 및 모바일을 통한 무료 수강이 가능하며, 동영상 시청이 어려운 상인들을 위해서는 교육 교재를 별도로 제공했다.
온라인으로 실시된 상인아카데미교육에 참여하기 어려운 상인들을 위해, 각 분야의 전문 컨설턴트들이 직접 상인과 함께하는 ‘찾아가는 컨설팅’ 프로그램 또한 진행했다. 사전 신청을 통해 접수된 ‘찾아가는 컨설팅’은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된 과목에 대한 컨설팅뿐만 아니라 남구로시장 상인들의 여러 가지 문제 해결을 도와 상인들의 긍정적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지난 12월 13일에는 내일은 미스트롯2, 오픈남녀 등에 출연한 트로트 가수 한초임을 초청하여 ‘남구로시장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했고 라이브커머스는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했으며, 남구로시장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남구로시장 상품권’을 라이브커머스 할인가로 판매했다. 해당 라이브커머스의 다시 보기 영상은 남구로시장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이번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판매된 남구로시장 상품권은 남구로시장에서 2022년 이달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남구로시장은 코미디 빅리그, SNL 코리아, 아는 형님 등에 출연한 코미디언 김두영, 말죽거리 잔혹사에 출연한 배우이자 인기 유튜버인 버거형 박효준과 함께 남구로시장 홍보영상 촬영을 진행했다. 이들은 최근 큰 인기를 얻으며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은 드라마 ‘오징어게임’을 패러디하는 ‘남구로시장게임’ 영상을 제작하였다.
영상은 유튜브 버거형 채널 및 남구로시장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콘텐츠는 젊은 세대들에게 남구로시장을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홍보영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남구로시장은 100% 생분해성 수지로 제작된 친환경 재생 비닐로 폐기 시 스스로 분해되어 자연으로 돌아가는 친환경 봉투를 제작했다. 제작된 친환경 생분해 봉투는 남구로시장의 각 점포 상인들에게 배포되어, 환경을 위한 움직임에 앞장설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