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선물 트렌드 보니…구매건수↑ㆍ단가↓

GS샵, 올해 설날 선물 트렌드 분석
설 상품 구매건수 전년비 15% 증가
10만 원 미만 비중 80%로 전년비 18%p 증가
  • 등록 2023-01-08 오후 5:30:24

    수정 2023-01-08 오후 5:34:42

[이데일리 윤정훈 기자] GS샵은 온라인몰이 명절 기획전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올해 설에는 작년에 비해 10만원 미만의 선물세트 상품을 더 많이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고 8일 밝혔다.

(사진=GS샵)
GS샵이 설 연휴를 앞두고 운영 중인 ‘위대한 설’ 기획전의 작년 12월 28일부터 올해 1월 6일까지 열흘간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체 구매건수는 작년 설과 비교해 15%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가격대별로는 10만원 미만 상품 판매 비중이 80%로 작년 62% 대비 18%p(퍼센트포인트) 증가한 반면 10만원 이상은 21%에서 16%로 5%p 감소하고, 20만원대와 30만원대는 작년 8%와 9%에서 올해 2%로 각각 6%p 와 7%p 감소했다. 10만원 미만 선물 상품 비중이 크게 늘고, 10만원 이상 비중은 크게 감소한 것이다.

10만원 미만 선물 상품에서는 김, 햄, 배 등 식품과 과일 선물세트류를 중심으로 구매건수가 작년 설 대비 20%, 추석 대비로도 15% 늘어났다. 가장 많이 판매된 상품은 ‘구운 곱창김 10봉 선물세트’, ‘스팸 8호 명절 선물세트’, ‘나주 신고배 선물세트 7.5kg 특품’ 등 2만원 ~ 5만원대 상품이 특히 많이 판매됐다.

30만 원 이상 상품 구매 비중이 크게 줄긴 했지만 고가의 건강용품 소비가 확대된 것은 눈길을 끌었다. 특히 세라젬 안마의자 구매건수는 작년 설 명절 대비 10%, 추석 명절 대비 12% 증가했다.

정영훈 GS샵 모바일영업팀 매니저는 “리오프닝 이후 처음 맞이하는 설 연휴라 고향에 방문하려는 수요가 늘면서 구매건수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며 ”선물세트 구매 단가가 낮아진 것은 고물가 영향으로 풀이된다”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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