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은 러시아 국영 선사인 소브콤플롯(Sovcomflot)사와 체결한 ‘야말 프로젝트’ 쇄빙LNG선 시리즈 첫 호선에 대한 계약이 발효됐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계약의 총 금액은 약 3억 달러 규모로, 17만㎥급 쇄빙 LNG선은 대우조선해양 거제 옥포 조선소에서 건조돼 2016년 중순 경 선주 측에 인도될 예정이다.
야말 프로젝트는 러시아 가스회사인 노바텍(Novatek)과 프랑스 토탈(Total), 중국 CNPC (China National Petroleum Corporation)가 대규모 투자를 통해 시베리아 서쪽 야말반도에 위치한 천연가스전을 개발하는 사업이다. 프로젝트 주체들은 개발을 통해 총 1650만t의 액화천연가스를 생산할 계획이다.
야말 프로젝트는 규모와 투입 선종 면에서 조선사가 놓쳐서는 안될 초대형 프로젝트로,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7월 최대 16척의 선표예약계약을 따낸바 있다.
야말프로젝트의 천연가스를 운방하려면 최대 두께가 약 2.1m에 달하는 북극해의 얼음을 스스로 깨고 나갈 수 있어야 한다. 대우조선해양은 17만㎥급 ‘아크-7 아이스클래스’ 쇄빙LNG선의 건조를 위해 여러 차례에 걸친 모형 실험을 통해 최적화된 아이스 선형을 개발했고, 영하 52 도의 극한에서도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최적의 방한처리 기술도 적용했다. ‘아크(ARC)-7’은 쇄빙선을 분류하는 기준 중 하나로, 최대 두께 약 2.1m의 얼음까지 깰 수 있는 선박에 적용된다.
또 양방향의 쇄빙 운항을 구현하기 위해 360도로 회전하면서 선박의 추진과 조향(방향을 바꿈)을 가능하게 하는 파드 프로펄서 (POD Propulser) 3세트로 구성된 추진 시스템도 도입됐다.
고재호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전례가 없는 ‘아크(ARC)-7’ 쇄빙LNG선의 세계 최초 수주로, 대우조선해양의 뛰어난 기술력이 재차 입증됐다”며 “이번 계약을 통해 북극해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게 됐고, 노바텍, 토탈 등 에너지 회사들과도 새로운 러시아 비즈니스 관계를 구축하게 됐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한국수출입은행의 적극적인 금융지원이 이번 계약을 성사시키는데 큰 도움이 됐다”고 덧붙였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계약을 포함해 15척, 총 17억4000만 달러 상당을 수주하며 순조로운 수주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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