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KTX 파주연장 등 12개 신규 철도사업 정부에 건의

SRT의정부연장·수도권고속선2복선화 등 포함
광역철도는 올해 5월 건의할 계획
  • 등록 2024-03-04 오전 9:53:41

    수정 2024-03-04 오전 9:53:41

[의정부=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경기도가 KTX의 파주 연장을 포함한 12개 신규 철도사업을 정부에 건의했다.

경기도는 ‘철도기본계획 연구용역’ 결과와 시·군에서 검토한 내용을 반영한 12개 신규 철도 건설사업을 정부가 추진 중인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건의했다고 4일 밝혔다.

(사진=코레일)
고속철도 관련 사업에는 △KTX 파주연장(경의선 연결선) △SRT 의정부연장(경원선 2복선화) △수도권고속선 2복선화 3개 사업을 포함했고 일반철도 사업은 △경강선 연장선 △교외선 단선전철 △경기남부동서횡단선(반도체선) △포승평택선 복선전철 △포천신철원선 △포승평택선~서해선 연결선 △경원선 복선전철 △광주양평선 △통일로선 등 9개다.

‘KTX 파주연장’과 ‘SRT 의정부연장’은 고속철도 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려운 경기서북부 및 북부 주민들의 철도교통 편의를 확대하기 위해 추진한다.

특히 일반철도사업에는 경기남부권에 집중된 반도체 산업 활성화를 위한 노선이 포함됐다.

‘경강선 연장선’은 경강선 경기광주역에서 수도권내륙선 용인 남사까지 연결해 안성까지 운행하며 이동·남사읍 반도체 국가산업단지를 경유한다.

또 경기남부동서횡단(반도체선)’은 화성시에서 건의한 노선으로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에서 검토한 동탄, 이동·남사읍 반도체 국가산업단지와 원삼 반도체클러스터를 지나는 반도체선을 전곡항까지 확장하는 사업이다.

‘교외선 단선전철’은 기존 철도에 대한 전철화 및 직선화하는 사업이며 ‘포승평택선 복선전철’은 현재 비전철화로 공사 중인 ‘포승평택선’을 복선 전철화하는 내용을 담았다.

‘포승평택선~서해선 연결선’은 포승평택선과 서해선간 연결선을 설치해 서해선과 경부선을 연결하고 ‘포천신철원선’은 포천~강원 신철원, ‘경원선 복선전철’은 동두천~월정리, ‘광주양평선’은 광주~용문, ‘통일로선’은 삼송~금촌을 연결한다.

이번에 건의한 노선은 국토교통부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고속·일반 철도를 대상으로 하며 광역철도는 같은 가이드라인에 따라 2024년 5월에 건의할 예정이다.

박재영 철도항만물류국장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도가 건의한 사업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시·군 및 국회와 힘을 모아 국토교통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가 2021년 7월에 고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은 58조8000억원 규모 총 44개 신규 노선을 반영했으며 이 중 21개 신규 노선이 경기도 관련 사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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