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기업의 참여로 개인 중심의 임대차 시장 구조로 인한 불안 요소가 해소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높았다.
허윤경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기업형 임대 육성은 장기적 임대차시장 안정을 위해 달성해야 하는 중요한 정책 목표”라고 설명했고, 이창무 한양대 도시공학과 교수 역시 “개인이 하는 것보다는 주거안정성 해결에는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기업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효과가 있을 것이란 전망도 많았다. 김태섭 주택산업연구원 정책연구실장은 “이번 나온 대책은 택지, 자금, 세제 지원 등 종합적인 내용이 담겼고, 내용 자체도 파격적”이라고 평가했다.
김규정 NH투자증권 연구위원은 “기업형 임대사업자에게는 상당 부분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며 “종전에 다른 형태로 진행했던 물량도 임대 전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공급을 늘리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면 정책 효과는 장기적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높고, 그 범위도 제한적일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양지영 팀장도 “전세 수요자와 월세 수요자는 엄연히 다르다”며 “월세를 기반으로 한 임대주택을 많이 공급해봐야 전세 수요자 유입은 어렵다”고 말했다.
함영진 부동산114 본부장은 “전세 수요자 유입을 위해 순수월세뿐 아니라 보증부 월세 등 모델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또 최초 임대료 규제를 하지 않은 점에 대해서도 우려를 나타냈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 전문위원은 “임대료 인상률이 연 5%로 묶여 있기 때문에 초반에 가격을 높게 만들 확률이 높다”며 “결국 조금 더 비싼 임대주택으로 자리 잡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박은철 서울연구원 연구위원과 함영진 본부장은 “공공임대 수준의 정책 지원을 하면서 임대료와 입주자 자격 제한을 하지 않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며 “공공성이 있는 사업인 만큼 적절한 규제책을 둬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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