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검색시장에서 2위란 없다-미래

NHN, 독보적 지위 확보..목표가 32만원 유지
다음·엠파스, 다른 사업부문을 강화해야할 것
  • 등록 2007-10-16 오후 12:12:19

    수정 2007-10-16 오후 12:12:19

[이데일리 안재만기자] 미래에셋증권은 인터넷검색시장에서 2개 이상의 업체가 동시에 수혜를 보긴 어려울 것으로 분석했다.

정우철 연구원은 16일 여의도 증권선물거래소에서 `인터넷·소프트웨어 산업분석 I` 발표회를 갖고 "검색시장이 매년 급성장하고 있지만 2위업체에는 별 다른 수혜가 돌아가지 않을 것"이라며 "NHN(035420)만이 고성장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정 연구원은 또 "검색시장에서 시장 1위업체로의 쏠림 현상은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비슷하게 발생하고 있다"며 "이는 온라인산업의 특성상 전환비용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선두업체의 투자 규모가 워낙 커 후발업체가 추월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진단했다.

정 연구원은 "검색서비스를 강화하려면 다양한 콘텐트를 제공하고 대규모로 마케팅 비용을 집행해야하는데 NHN에 육박하는 수준의 투자를 감내할 2위 기업이 없다"며 "후발업체들의 시장 진입은 어려운 상황"이라고 판단했다.

정 연구원은 실적만 놓고봐도 이 같은 추세가 확인된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구글의 매출이 전년대비 72.8%나 성장했는데 2위인 야후의 매출은 22.2%만 증가했다는 것이다.

정 연구원은 NHN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32만원을 유지했다. 그는 "NHN은 고성장하는 국내 검색광고 시장에서 가장 큰 수혜를 입을 전망이고 일본이나 미국 등 선진국 온라인게임포털시장을 선점했기 때문에 성장 잠재력도 풍부하다"고 평가했다.

반면 다음(035720)이나 엠파스 등 후발업체들은 검색 외의 서비스로 사업모델을 구축해야한다는 것이 정 연구원의 분석이다.

정 연구원은 "일부에서는 다음이 높은 트래픽에 비해 검색시장 점유율이 낮다는 이유로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하지만 이는 잘못된 것"이라며 "다음은 이미 경쟁력을 확보한 카페나 UCC 등에서 적절한 유료화 모델을 찾아야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엠파스와 SK커뮤니케이션즈의 합병에 대해서는 "검색 중심의 포털과 커뮤니티 사이트가 만났다는 점에서 높은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며 "특히 메신저 `네이트온`까지 보유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다양한 신규사업을 펼치기에 유리한 입장"이라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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