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위, 선물·옵션 기본예탁금 내달초 인상

기관 사후증거금 검토..극외가격 매도시 위험가중치 부과
SQ제도 도입은 중장기 방안.."즉흥적 반응" 비판도
  • 등록 2003-02-26 오전 11:51:41

    수정 2003-02-26 오전 11:51:41

[edaily 김현동기자] 금융감독위원회가 KOSPI200 선물·옵션시장의 기본예탁금 인상과 극외가격(Deep OTM) 종목에 대한 투기적인 매도주문을 제한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다. 또 선물·옵션시장에서의 기관투자가 역할 강화를 위해 사전증거금제를 사후증거금제로 바꾸는 방안도 마련중이다. 아울러 중장기적으로는 미국시장 등에서 시행되고 있는 SQ(Special Quotation) 제도의 도입도 검토하고 있다. SQ제도란 선물·옵션 만기일의 최종 결제가격을 최종거래일의 익일 시초가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26일 금감원 관계자는 "선물옵션 기본예탁금 인상은 빠른 시일내에 가능하다"면서 "증권거래소와의 협의도 거의 된 만큼 다음달 초쯤에 1500만원 정도로 인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지난 2001년초에 기본예탁금을 1000만원에서 500만원으로 낮췄고 사실 정확하게 투기인지 헤지인지 해명하기는 힘들지만 투기거래의 의혹이 짙은 개인들이 많아 현재 거래하는 투자자들에게 피해가 없도록 적절한 수준으로 올리기로 했다"고 말했다. 결국, 투기적인 거래자들에게 감독당국이 경고 시그널을 보낸 셈이다. 그렇지만 기본예탁금 인상 외의 다른 사안들은 규정 개정 절차가 남아있어 조만간 시행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특히 증권사의 극외가격 종목에 대한 옵션매도를 줄이기 위해 검토중인 "델타플러스법"의 경우 극외종목 선정 기준과 투자자들의 포지션 설정시 헤징방법 등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 관계자는 "증권사의 옵션 매도시 부여하는 위험 가중치가 지금까지는 낮아 매도수량이 많을 수 있었다"면서 "그렇지만 "델타플러스법"을 사용할 경우 옵션매도 물량이 많을수록 영업용 순자본비율이 많이 떨어지게 된다"고 설명했다. 즉, 극외가격 종목을 과도하게 매도할 경우 증거금 부담을 현행보다 높인다는 설명이다. 이 관계자는 "등가격 종목에서 4단계나 5단계 아래 종목 등에 대해 위험 가중치를 적절하게 부과할 예정인데 현재 경영지도팀에서 어느 정도 수준에서 위험가중치를 부여해야 충격을 크지 주지 않을지 시뮬레이션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SQ제도 도입에 대해서는 중장기적으로 검토해본 것일 뿐 아직 구체적인 안이 나오지 않은 상태라는 입장이다. 시장 관계자들은 찬반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기본예탁금 인상에 대해서는 반대의 목소리도 높긴 하지만 투기물량을 적절한 선에서 줄이기 위해서는 불가피한 선택이고 금융당국의 시그널로 받아들어야 한다는 입장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선물옵션 담당 애널리스트는 "기본예탁금 인상 조치는 상징적인 차원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인데 그보다는 과외가격 매도의 경우 과외가격 기준 선정과 함께 여타 포지션에 대한 헤징방법이 제약을 받을 수 있다는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또 "사후증거금 문제는 다소 패착(敗着)이라면서 그렇지 않아도 주문이 잘 못나가서 크게 손해보는 경우가 많은데 증거금 체크를 사후적으로 할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다른 애널리스트는 "외가격 옵션 매도에 대한 규제가 어느 정도 수준이냐에 따라서 옵션거래가 위축될 가능성을 염두에 둬야 한다"는 지적이다. 그렇지만 시장 관계자들은 감독당국의 즉흥적인 정책제안이야 말로 더 큰 문제라고 불만을 제기했다. 한 시장 관계자는 "기본예탁금을 1000만원 이상으로 인상한다고 개인들의 단타매매가 줄어들 것이라고는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증거금을 통해서 시장열기를 죽인다는 것은 참으로 한심한 발상"이라면서 "지금 소액자금이 들어와서 시장 거래량이 죽는 것이 아니다"고 꼬집었다. 이 관계자는 "코스닥증권시장이 붕괴된 이후 거래소는 기관 외국인 선호종목만이 올라서 삼성전자의 경우 종합주가지수 1000포인트대 가격이지만 은행·증권주 등은 종합주가지수 300포인트대 가격"이라며 "개인들이 할 수 있는 게 없어서 종목간 불균형에서 자유로운 선물시장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정부의 역할이란 제도적인 부분에서 거래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시장이 왜곡되는 것이 없도록 도와주는데 한정해야 한다"면서 "거래량이 많다 적다로 시장을 판단한다면 개별주식옵션시장의 거래량은 왜 방치하느냐"고 덧붙였다. 선물시장의 거래참가자 유형에 대한 언급도 빠뜨리지 않았다. 한 선물옵션 담당 매니저는 "선물옵션의 지나친 투기성 매매를 방지하기 위해 예탁금을 인상하려 하겠지만 선물시장이란 게 투기거래자(speculator)와 헤저(hedger)의 공존이 당연하다"면서 "나중에 거래가 줄면 다시 투기물량을 늘릴 대책을 마련할 건지가 궁금하다"고 한마디 던졌다. 이 매니저는 "국제금리선물도 헤지 우위인 유로달러선물과 스펙 우위인 T-bill선물이 각각 살아남으면서 오히려 T-bill선물은 스펙성을 강화해서 금리선물 우위를 노리고 있는 상황에서 현재 투기물량이 지나치다고 시장에 인위적 임팩트를 가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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