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는 ‘밸류(VALUE)’의 각 글자에 따라 다섯 가지 세부 키워드인 ‘안전사회(Vary the standard of Safety Society)’, ‘솔밍아웃(Attracted to one’s frankness)’, ‘셀프투자(Love me, Investment for myself)’, ‘인스피리언스(Upgrade of Inside Experience)’, ‘디지털이 만든 평등(Equality of Opportunity created by digital)’을 소비 트렌드로 전망했다.
첫 번째 키워드인 ‘안전사회’는 안전을 얻기 위해 기꺼이 지갑을 열고 비용을 지불한다는 의미다. 일명 ‘가안비’. 가안비는 안전을 위해서 비용을 좀 더 지불한다는 신조어다.
실제 지난해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면서 혼자 식사를 할 수 있는 혼밥·1인상 전문점 수가 크게 늘었다. 신한카드가 분석한 지난해(1~10월) 식당 유형별 신규가맹점 증감률에 따르면 혼밥·1인 식사 전문 식당은 전년 동기 대비 282%로 크게 증가했다. 반면, 일반식당 신규가맹점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9.3% 감소했다.
또 안전을 위해 배달을 이용하는 사람들도 늘었다. 지난해(1~10월) 배달앱 이용은 전년 동기 대비 78% 증가했고, 특히 점심시간대(11시~14시)에는 101%로 증가했다.
실제 솔직한 소통은 소비는 물론 브랜드 이미지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 화장품 회사는 지난해 유튜브 ‘네고왕’에 출연한 11월에만 이용량이 43%(2020년 1~10월 평균 대비)나 급증했다. 특히 20대 이용 비중은 42%에서 58%로 출연 후 16%포인트 증가한 모습을 보였다. 네고왕은 대표 웹예능으로 광고주들과 제품가격 할인행사를 하는 콘텐츠다.
신한카드가 꼽은 세 번째 키워드는 ‘셀프 투자’다. 재테크를 위한 리셀마켓 이용, 학습을 위한 강의 이용 등 나를 위한 소비가 늘어난 것이다.
지난해(1~10월) 특화 리셀플랫폼의 이용건수는 전년보다 15% 증가했으며, 건당금액은 34% 증가했다. 온라인 프리미엄 강의 전체 이용건도 222% 증가했다. 건강한 몸을 관리하기 위한 투자 일환으로 개인 바디프로필 촬영 붐이 일면서 지난해(1~10월) 소셜 데이터상에서 바디프로필과 건강의 언급량은 전년보다 84% 증가했다.
네 번째 키워드는 안(Inside)과 경험(Experience)를 결합한 단어인 ‘인(IN)스피리언스’다.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대신 국내, 도심 대신 동네나 집 안을 ‘소비 공간’으로 선택하고 있다는 것이다.
마지막 소비 트렌드 키워드는 ‘디지털이 만든 평등’이다. 디지털 생활이 보편화 되면서 그간 물리적·기술적·시간적인 여건상 이용할 수 없었던 소비가 가능해졌다.
지역에 상관없이 참여할 수 있는 화상회의 어플 줌(ZOOM)의 경우 유료결제 건수가 지난해 2분기에서 3분기에 87%가 증가했고, 온라인 콘서트가 늘어나면서 수도권 외 도시에 거주하는 2030세대의 공연티켓 결제 건수는 동일 기준으로 충북 (+79%), 경남 (+54%), 충남 (+47%) 등 큰 폭으로 증가했다.
신한카드 빅데이터 연구소는 “예측 불가이자 처음 경험하는 것들이 다수인 코로나 시대에는 삶과 문화, 가치관이 변화하고 고정관념을 탈피해 가치를 재정의하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신한카드는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고객 내부의 깊은 니즈를 파악해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유의미한 금융데이터를 활용해 데이터 경제 가속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