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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23일 현대자동차그룹과 GBC 개발사업에 따른 사전협상에 들어갔다. 시는 관련 유관 기관 협의, 전문가 자문, 협상조정협의회 등을 거쳐 연내 최종 조정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협상 결과가 나오는대로 건축 인허가 절차 등을 거치면 2017년 초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번 사전협상은 현대차그룹이 지난 11일 서울시에 최종 제출한 ‘GBC 개발 제안서’를 토대로 이뤄진다. 현대차그룹은 제안서에서 한전 부지에 지상 115층(높이 571m·용적률 799%)짜리 사옥을 짓겠다는 당초 계획을 그대로 유지했다. 571m는 현재 국내 초고층인 잠실 롯데월드타워를 16m 웃도는 국내 최고 높이다.
세부적으로는 △통합사옥 △전시·컨벤션센터 △공연장 △숙박시설 △판매시설 △업무시설 △전망대 등을 조성하기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신사옥 건설을 통해 총 262조 6000억원의 생산 유발과 132만 4000명의 고용 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서울시와 민감하게 대립했던 공공기여(기부채납) 부분은 부지 감정가의 36.75%(약 1조 7030억원)를 공공 기여금으로 내겠다고 현대차그룹은 제안했다. 이 금액은 현대차그룹이 컨설팅업체에 연구용역을 의뢰해 산정한 한전 부지 총 가치 5조 38억원을 토대로 책정한 것이라고 시 관계자는 설명했다.
현재로선 공공기여율이 현대차그룹이 제안한 선에서 결정되거나 약간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조정 폭이 크지 않아 사전협상에 큰 무리는 없을 것으로 건설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관건은 올해 하반기 예정된 감정평가 결과다. 현대차그룹은 공공기여 대상 부지의 가치를 1조 7030억원 정도라고 밝혔지만, 서울시는 하반기 감정평가에서 총량이 달라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서울시와 현대차그룹은 하반기 감정평가를 발주해 진행할 예정으로, 지금보다 미래가치가 더 반영돼 훨씬 높게 나올 수 있어서다.
이제원 시 도시재생본부장은 “국제교류복합지구 핵심사업인 한전 부지 개발이 조속히 이뤄진다면 주변의 민간·공공사업도 속도를 낼 것”이라며 “대규모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현대차그룹과 적극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공공기여 문제가 최종 해결되더라도 강남구와의 갈등은 여전히 남게 된다. 서울시는 이 공공기여 자금을 국제교류복합지구 사업에 쓸 예정이다. 국제교류복합지구는 강남구 일대인 한전부지 뿐 아니라 송파구에 해당하는 잠실종합운동장 일대가 포함된다. 강남구는 “한전 부지 개발에 따른 공공 기여를 강남구 외 지역에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오는 9월 25일 한전 부지 매입액 10조 5500억원 가운데 나머지 분납금을 완납하고 최종 소유권을 확보할 예정이다.